HDD의 구매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포스트를 작성한듯하지만... 생각 보다 많은 분들이 질문 하시고, 빠진 부분이 있어서 추가하겠습니다.

" 500GB와 1TB 둘중... 어느 하드디스크에 OS를 설치하는 것이 좋은가?"


이 질문에 대한 나름의 답변입니다. ^^

이 답변을 위해서는
먼저 두 제품의 차이를 알아야 할것입니다.

일단 동일 회사에 제품일 경우 500GB와 1TB의 차이플래터 장수의 차이가 있고,
버퍼 용량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용량과 가격의 차이 또한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500GB제품은 16MB 버퍼에 7200rpm, 플래터 1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1TB제품은 32MB 버퍼에 7200rpm, 플래터 2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두 제품의 경우를 비교하겠습니다.)

RPM과 버퍼(Buffer), 플래터(Platter)는
HDD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그 스펙에 따라서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될지
고민하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WD는 포맷(Advance Format)에 따른 성능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에서 제외 하였습니다.)


위에서 나열한 요소중에서 어떤순으로 성능에 더 많이 영향을 주느냐 하면...

결론부터 말하자면... 
              RPM이 높은 제품~!!! 
                 그다음이 플래터(platter)의 장수가 적은 제품... 
                 그리고나서 버퍼(buffer)가 높은 제품을 찾는것이 순서 입니다.
                 즉 500GB 제품에 OS를 설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RPM의 차이로 인한 성능은 어느정도의 체감이 가능하지만,
버퍼(buffer)플래터(platter)의 장수에 따른 성능의 차이는 수치의 차일 뿐이지
그 성능의 차이는 체감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는 그냥 용량 많고 버퍼 높은 제품을 구입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둘다 보유하고 있다면 이왕이면 조금이도 성능이 더 좋은 제품을 OS용으로 사용하는것이 좋겠죠?


RPM(revolution per minute)
일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PC용 HDD는
7200rpm 이기 때문에... PC용 HDD에서 RPM에 대한 선택때문에 고민하시는 분은 적으실듯 합니다.
가변 RPM 제품이 있지만.. 이 경우는 성능보다는 소음등의 정숙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구입의 목적이 다른 관계로 제외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반 PC 가 아닌 
노트북용 HDD의 경우 7200rpm 과 5400rpm 제품이 많이 나오고, 어떤 RPM의 제품이 사용되었는지에 따라서 제품의 모델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간혹 선택의 기로에 서신 분들이 계십니다.

일단 성능을 추구하신다면... 7200rpm 제품이 좋습니다.
그러나 소음이 있고,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다는점을 고려하셔야 되됩니다

잦은 이동이 있다면... 그리고 성능 보다는 오랜시간 사용이 더 중요하다면 7200rpm 보다는 5400rpm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라도 회사 또는 차량등등에서 고정해두고
사용하시는 형태(전력공급이 원활한 상태)이시라면 7200RPM 제품을 선택하시고,
잦은 이동이 있으신 분이라면...
5400RPM 제품이 좋습니다.

이 둘보다 빠른 성능과 정숙함 즉 둘다 필요로 하신다면 SSD가 정답일듯 합니다.
대신 가격을 포기하셔야 합니다. ^^

SSD의 가격이 계속해서 다운되고 있지만...용량대비 가격이 아직은 비싼 감이 있습니다.





플래터(Platter)  >  버퍼(Buffer)

플래터와 버퍼의 용어 설명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 바랍니다.

하드 디스크 구입시 유의 사항 1부( HDD 구입 : 용량, 버퍼)

하드 디스크 구입시 유의 사항 2부( HDD 구입 : 버퍼, 플래터, RPM, 어드밴스포맷 )


플래터의 경우는 동일한 버퍼일때는.... 장수가 적은 제품이 좋고...
버퍼의 경우는 동일한 플래터의 장수일때 버퍼의 양이 많은 제품이 좋습니다.

그러나...
플래터가 1장이고 버퍼가 16MB제품과.. 플래터가 2장이고 버퍼가 32제품의 성능은...

플래터가 한장인 제품이 더 좋습니다. 

                                           아래 데이타를 참고하세요.
                          ※ 벤치 스코어는 http://www.harddrivebenchmark.net/ 사이트의 데이터를 참고했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보면 버퍼의 용량과 플래터의 장수 둘다 제품의 성능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버퍼 보다는 플래터가 더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500GB 제품의 하드 1개 1TB 제품의 하드 1개 이렇게 2개를 가지고 PC를 구성한다면...
500GB를 OS용도로 사용하시고, 1TB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의 효율적인 분배와 제품의 수명을 생각할때도... 
500GB제품을 OS용 즉 C 드라이브로 설정하시고,  나머지 1TB제품은 데이타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OS용 드라이브는 데이터 저장용에 비해서 사용횟수가 많습니다. 
HDD 역시 반영구적인 제품이 아니라 수명이 있기 때문에  사용빈도에 따라 제품의 수명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1TB제품을 파티션 나눠서 일정 부분을 OS 용도로 사용하신다면... 그 부분으로 인해서 1TB HDD의 나머지 부분까지 수명까지 단축시키게 되므로
성능적인 면에서도 500GB 제품이 좋고,
제품의 수명을 생각할때도.. 이러한 구성을 보다 추천합니다.

그러나
500GB 와 1TB 제품 둘중 하나의 구입으로 망설이신다면, 1TB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비록 500GB 제품의 성능이 조금더 앞서기는 하지만, 그 성능의 차이를 체감하기 어렵다고 볼때...
일단 가격도 500기가제품은 4만5천원대이고 1테라 제품은 7만원대... 가격적으로 봐서도 1TB제품이 보다 경제적입니다.

이 모든 요소를 뒤집을수 있는 것이 딱 하나 있습니다. ~!!!
바로 ₩(Money) 입니다. ^^

결론은... 위에서도 밝혔지만...
500GB 와 1TB 하드디스크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500GB 제품에 OS를 설치하는것이 더 낫고,
둘 중하나의 구입 때문에 고민하신다면 1TB제품을 추천합니다.
 





  SSD & HDD(하드디스크) 에 관한 다른 궁금한것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http://smsinfo.tistory.com/category/PC%20사기전에.../SSD·HDD%20사기전에...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