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드문
"메인보드(Mainboard)의 할인행사" 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도 올리적이 몇번 되지 않는데... 몇번 안되는 행사 기간을 보면 주로 CPU의 출시와 함께 진행되곤 합니다.

그래서 INTEL 계열의 메인보드는 주로 1~3월 사이에 자주 진행되고...
7~9월은 주로 AMD 계열의 메인보드 행사가 많은듯 합니다. 이것은 그냥 저 개인적인 느낌일 뿐이지 어떠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내용인 아닙니다. 표본오차 ±99% ^^ 

아래의 댓글 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는듯 해서 추가합니다. 지금이 9월이지만... 이번 메인보드 행사 제품은... INTEL계열의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입니다. ^^

메인보드의 구입에 앞서서
메인보드의 크기에 따른 구분과 설치방법등은 아래의 링크를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샌디브릿지 메인보드의 선택 (메인보드 보는법 1부: 종류와 크기)
링크 ☞ 샌디브릿지 메인보드의 선택 (메인보드 보는법 2부: 전원부와 페이즈(Phase))
링크 ☞ 메인보드의 설치 (프론트 패널의 연결 : Mainboard Front Pannel)

현재 샌디브릿지 메인보드는
크게 4가지
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의 내장 그래픽코어의 특성을 살린 H67 칩셋의 보드. 
보다 성능에 중점을 둔 P67칩셋의 보드.
기존 H67칩셋에서 그래픽지원 포트가 줄어들었거나, 지원되는 USB 포트의 갯수가 줄어든 버젼으로 "보급형"에 해당되는 H61칩셋의 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선 언급한 H67과 P67을 합쳐놓은 성격의 Z68 칩셋의 보드가 있습니다.
이 Z68보드의 특성이라면... K버젼 CPU를 사용해서 오버클럭을 할수도 있고... CPU의 내장그래픽도 이용할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P67과 H67를 합쳐놓은 것외에...
"SSD 캐싱" 기능과 스위처블 그래픽에 해당되는 "Lucid Virtu"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솔귓한것이
다음에 출시되는 "아이비 브릿지를 지원(Ivy Bridge support)"한다는 것일 것입니다.

        Z68칩셋의 기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브릿지 메인보드의 선택과 종류 (Z68, P67, H67, H61 Chipset)


오늘 행사 제품은 MSI의 Z68 칩셋의 메인보드 4종입니다.

                             <행사내용>


행사 사이트
링크
http://www.playwares.com/xe/=20062934

제품 수량 :
총 26 세트


행사 일시:
 2011년 9월 5일(월요일) 20:00 (저녁 8시) 부터~





                                      4종류의 행사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MSI Z68 메인보드 4종

대략 3 ~ 9만원 정도의 할인폭인데...
제품의 가격에 따른 차이는 성능의 차이라기 보다는 확장성의 차이 입니다.
보다 많은 기기를 설치할수 있고, 그렇게 사용하여도 안전하다는 것이죠.

Z68 Extreme3 Gen3 에 비해서 Z68 Extreme4 Gen3 USB3.0 포트가 2개 더 많고, SATA3.0 6Gb/s 포트갯수 역시 2개 더 많으며, 디스플레이 포트(Display Port)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포트(Display Port)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그래픽 카드의 선택 / 보는법 - 연결단자 : 3편 - 디지털 : DVI, HDMI, DisplayPort

Z68 Extreme7 Gen3에 탑재되는 NF200, PLX 브릿지는
NF200 칩은 다중멀티 그래픽카드(SLI or CorssFire)를 구성할때...
                3개의 그래픽카드를 연결(3Way)할때 데이터의 병목현상을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탑재하는 칩셋입니다. 
    ※ 2개 그래픽카드를 구성할때도 NF200 칩셋을 적용하지 않으면 5%안쪽의 성능하락이 있으나...
       
NF200 칩셋이 추가된 보드와의 가격을 감안할때는 무시할 수준입니다. 

PLX는 PCi-E의 대역폭을 늘려줘서 SATA3 (SATA 6Gbps), USB3.0을 동시에
           사용하여도 VGA(그래픽카드)의 성능하락이 없도록하는 칩셋입니다.

즉 이렇듯 보다 높은 성능을 낼수 있도록 기반을 잘 다져 놓을수록 메인보드의 가격의 증가합니다. ^^
메인보드의 전원부 구성 역시 중요한 요소 이구요.
링크 ☞ 샌디브릿지 메인보드의 선택 (메인보드 보는법 2부: 전원부와 페이즈(Phase))

개인적으로는 Z68 Extreme3 Gen3 정도만 되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SSD의 레이드를 구상하신다면... 최소 Z68 Extreme4 Gen3 이상은 되어야 할것이구요.

PC 조립을 계획 하셨다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