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가 부팅이 안돼요~!!!"
이말은 제가 PC에 관심을 가지면서 부터 가장 많이 들어온 말입니다.

이 말에는
전원을 넣었는데 PC가 반응이 없다는것과
PC에 전원은 들어오지만 윈도우로 진입하지 못한다.
그리고 윈도우 로고 까지는 보이는데 부팅완료가 되지는 않는 상황까지 모두 포함된 말입니다.

이번에 작성하는 내용은
PC에 전원은 들어오지만 윈도우로 진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보여주는 에러메세지들입니다.
즉 부팅후 도스화면을 쭉~ 보여주다 윈도우 로고도 구경못하는 상황에서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메세지들입니다.

Error 404

Error 404. Page Not Found

 

CMOS(시모스) 관련 에러 메세지들...

Coms Battery Has Failed
Coms Battery Low 
메인보드의 배터리가 약해져서 교체해야 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메세지로
배터리 교체전 전압이 동일한지 확인하시고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Cmos Display Type Wrong
Coms Setting Wrong - 시모스 셋업 설정값이 잘못되었을 경우에 나타나는 메세지.

Checking NVRAM(Non - Volatile Memory) - NVRAM 이 정상인지 검사하는데...
에러가 수정되었을 경우에는
"Update OK"라는 메세지를 보여주고 에러수정에 실패했을때는 "Update Failed" 라는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과거 PC들의 경우 종종 Checking NVRAM 메세지와 함께 PC가 먹통이 되는 형상이 발생하곤
했는데...
이때는 바이오스의 초기화를 시도해보시고 그래도 되지않는다면... A/S를 권장합니다.



메모리(Memory) 관련 에레 메세지들...

Memory Size Decreased, Memory Size Increased, Memory Size Change
On Board Parity Error, Off Board Parity Error, Parity Error

주로 메모리가 불량일 때 이러한 메세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HDD) 관련 에레 메세지들...

Hard Disk Controller Failure, IDE Controller Failure
Primary Hdd failure, Press F1 to resume

과거 IDE방식의 HDD를 사용할때 자주 나타나던 문구로 주로 점퍼세팅(프라이머리, 세컨더리...)의 설정에서 잘못되었을때 나타납니다. 그러나 HDD 자체가 문제일수도 있도 연결 데이터케이블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Hard Disk failed (80)
Error Encountered Initializing Hard Drive
Primary Hdd Failure press F1 to Continue, DEL to enter SETUP
하드디스크의 컨트롤러에 문제가 있때 나타나는 메세지로 5년이상 푹썩혀두었던 PC에서 주로 볼수있는 문구입니다.

Disk Drive or Mismatch Hard Disk Type
시모스의 정보와 디스크 드라이브의 정보가 다를경우에 나타나는 메세지로 하드디스크의 데이터케이블이나 전원 케이블등의 연결상태가 불안정할때  또는 시모스(Cmos)에 저장된 하드디스크의 정보나 설정등이 잘못된 경우에 이러한 메세지들을 볼수 있습니다.





키보드(KeyBoard) 관련 에러 메세지들...

Gate A20 Error
키보드 컨트롤러가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메세지로 키보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Keyboard error or no Keyboard present
키보드의 연결상태가 불안정할 경우에 나타나는 메세지로 주로 USB  포트 보다는 PS/2 포트를 사용할때 핀이 구부러진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또는 메인보드의 PS/2포트가 불량일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Keyboard is locked Out - Unlock the Key
키보드가 눌려진 상황에 나타나는 메세지로 키보드를 처음 구입하였을 경우 이러한 메세지를 볼수 있다면... 키보드의 초기불량에 해당되고 주로 오랫동안 청소없이 사용할때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키보드 관련 에러메세지는
키보드의 케이블과 PC본체와 연결상태가 불안정할때나 특정 키가 눌려진 상황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운영체제(OS)를 찾을 수 없는 경우 나타는 메세지들...

 

BOOTMG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았을때거나,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부팅순서에서 첫번째로 세팅하지 않았을때주로 보여주는 메세지입니다.



BOOT:Couldn't Find NTLDR
NTLD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

어제까지 또는 조금 전까지 멀쩡히 잘 사용하던 중 재부팅하게되면 가끔 보게 되는메세지로...
처음 접할때는 정말 참담하고 당혹스러운 경험을 선사하는 메세지입니다. ^^

바이러스나 하드디스크 관련 문제 등으로 부팅 관련 파일 손상 이나
NTLDR 파일과 NTDETECT.COM 파일 손상 일때 보여지는 메세지입니다.

부팅 CD 혹은 윈도우 XP설치 CD가 있다면 복구모드를 통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여분의 컴퓨터가 있으면, 손상된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떼어,
잘 되는 컴퓨터로 연결해 위의 2개 파일인 ntldr, ntdetect.com 만 복사해 주면 됩니다.
ntldr 파일과  ntdetect.com 파일을 c드라이브 루트(맨 상위 폴더)에 복사를 해 주시면 됩니다.

                        또는 체크디스크(CHKDSK)를 통해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링크 ☞ 2011/01/18 - 하드 디스크(HDD)의 종합 검사 - CHKDSK~!!!



No Boot Device Available
Disk Boot Failure, Insert System Disk and Press Enter

부트로더를 찾지 못할 경우에 출력되는 메세지입니다.

USB 메모리로 윈도우를 설치할때 부팅용으로 세팅되어 있지않아 PC에서 USB를 찾지못할때 이러한 메세지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운영체제를 찾을 없을때 메세지는 주로 HDD 문제이거나 시모스의 세팅문제일 경우가 많지만...
결론은 PC가 운영체제를 찾지못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대부분 HDD가 문제일수도 있지만... 가끔은 HDD 데이터 케이블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PC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느한곳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여러곳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해서 하나의 메세지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HDD쪽 문제를 출력한다면 HDD와 함께 데이터 케이블 그리고 마지막으로 HDD포트와 해당 데이터 파일의 오류 역시 의심해 보셔야 할것입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