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근래 태국의 홍수로 인해 하드디스크의 가격이 폭등했지만...
불과 몇주전 까지만 하더라도 1TB 하드디스크를 5만원대 후반에 살수 있을정도로 가격이 낮았고, PC부품중 유일하게 경제적 압박에서 자유로운 부품중 하나가 HDD(Hard Disk Drive) 가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단일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보다는 2개이상의 하디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렇게  윈도우7 을 사용하면서...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참고로 논리적 2개이상의 드라이브가 아닌 물리적 2개이상의 하드디스크를 말합니다.

   물리적, 논리적 이것은... 
    HDD(하드디스크)를 예로들면 500GB 하드 디스크를 하나 구입하면, 
    대부분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는데...       
    C드라이브는 100GB 나머지는 D드라이브...이렇게 나눈다면.....
    물리적으로는 한개의 드라이브이지만.. 
    논리적으로 2개의 드라이브가 되는 것이죠 ^^ 

내 손에 잡히거나 실제 보이는 것은 물리적에 해당되는 것이고... 
모니터에만 보이는 것은 논리적인 것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7에서 2개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중, 윈도우가 설치되지않은 하드디스크(주로 데이터 저장용도의 드라이브)를 사용하려할때 발생하는 딜레이 현상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즉 C라는 하드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F라는 별도의 물리적 하드디스크(데이터저장용)를 추가로 설치한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하드디스크의 자료로 접근하려고 하면 하드디스크가 작동되는 소리와 함께 돌아가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경험은 많은 분들이 하셨을것입니다.

이러한 딜레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에너지 절약"이죠. 항상 사용하지 않는 보조 데이터에 해당되는 드라이브를 계속 작동시키는 것보다는 사용하지않을때는 꺼두는것이 효율적이지만...
데이터용 드라이브에 자주 접근하시는 분들은 나름 불편함으로 다가오기도 하는데...
이러한 "하드디스크 끄기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일전에 소개했던 "USB인식 실패의 해결과 안전한 사용 (알수없는 장치 에 대한 해결)"이란
포스트의 내용과 비슷한 맥락의 내용으로
USB관련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9/09 - [PC Tip & info/Windows] - USB인식 실패의 해결과 안전한 사용 (알수없는 장치 에 대한 해결)





                     "하드디스크 끄기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3번의 "전원 계획 편집" 을 선택하면 "제어판의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창"이 띄게 되는데...  그 창에서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4번의 "고급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선택하시면 "전원 옵션" 창이 띄게 되는데..
"전원 옵션" 창에서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후 설정시간은 "0"으로 조절하고 적용을 누르게 되면
9번에서와 같이 "사용 안 함" 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방법은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유용하다고 판단되지만... 노트북에는 권하지 않습니다.
단 노트북이라도 항상 아답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분이라면 괜찮을듯합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