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량 반토막~!!!
가격은 2배이상 폭등~!!!

태국의 홍수로 인해 방콕시민들이
탈출을 한다는 뉴스는 접하셨을것입니다.


단순히 타국의 재난, 재해 정도로 여겼고...
태국의 생산공장을 가진 일본자동차 회사들도 피혜를 입었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태국이나 일본에게는 불행한 뉴스지만 국내 현기차등의 국내 업계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PC하드웨어 특히 HDD(하드디스크)에 영향을 줄것이라고는 전혀 생각못했는데...
"나비효과(The Butterfly Effect)" 제대로 체험하는군요.

태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하드디스크 생산 업체들이 있으며,
전세계 하드디스크 생산 시절중 25%가 태국에 있습니다.

특히 웨스턴 디지탈(Westen Digital)의 경우 전세계 생산량의 60%를 태국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도시바와 함께..하드디스크 생산을 잠시 중단한 상태이며 이때문에 세계 하드디스크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심각한 것은 웨스턴디지털, 씨게이트, 히타치, 도시바, 삼성 등 전 세계 하드디스크에 들어가는 모터의 70% 이상을 공급하는 일본전산(Nidec)의 태국 공장 역시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홍수에 피해가 없는 시게이트(seagate) 역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부품 공급망에 피해가 발생한 상태라서 제품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HDD의 공급부족은 바로 가격상승으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현상이 지금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1년 11월 2일 다나와 하드디스크 가격

지금 다나와 사이트에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난 10월초에 비해서 2배이상 뛰었고 지금도 올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5만원하지 않던 500GB제품이 지금 10만원을 넘었거나 10만원을 바라보고 있는상황입니다. 일본 아키하바라 등지의 하드웨어 전문점 중에는 이미 데스크톱PC용 3.5인치 하드디스크 재고가 바닥난 곳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사를 보면
'당장이라도 가격이 더 뛰기 전에 사놔야 되는거 아닌가?' 이런생각도 들게 되지만...
저 개인의 생각으로는 이렇게 갑자기 가격이 2배이상 뛰는 것을 보면 단순히 공급부족의 탓만은 아닌듯합니다.


사재기를 할려고 해도 물량이 없다는 기사도 봤지만...
물량이 없다는 것 보다는
'기업에서 물량을 풀지 않는다.'는 것

저의 생각입니다.

PC시장이 호황일때 이러한 사건이 발생한다면 공급물량의 부족으로인한 가격상승이 어느정도 납득이 되겠지만... 작년부터 PC시장은 수요가 줄어들고있는 일종의 사양산업 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수요대비 과잉공급이 넘처 1TB HDD의 가격이 5만원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상황에서 단순히 물량 부족으로 2배이상으로 가격이 치솟는다는 것은 쉽게 납득하기 힘들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의 가격은 거품이 많다고 판단되고 지금의 가격에서 25% 다운된 가격이 적정가격이라고 판단하고,

지금의 비정상적인 가격 상승세는 곧 꺽여질것이라고 예상합니다. HDD의 대체용인 SSD 때문에라도 가격상승의 추세는 한풀 꺽일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하드디스크(HDD:Hard Disk Drive)의 값만놓고 볼것이 아니라
데스크탑과 노트북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최소 5만원에서 10만원 이상 가격이 뛸것이고, SSD를 장착한 제품의 숫자가 더 많아 질것입니다.
(노트북 제품 추천을 작성할려고 했는데... 미뤄야 하는것은 아닌지 한번 더 생각해봐야 겠네요.)

500GB 하드디스크의 3개월간 가격변동 추이

1TB 하드디스크의 3개월간 가격변동 추이

약간 우려스러운 것은
지금의 이런 상황에서 "재생 하드디스크"의 등장입니다.
재생 하드디스크는 망가진 하드디스크를 하드디스크 제조사가 아닌 다른 회사에서 사들인 후 수리해 되파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런 재생 하드디크의 문제점은 먹튀와 데이터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지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제품을 판매후 유통사나 수입사가 자취를 감추면 교환이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곳이 없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재생 하드디스크는 새 하드디스크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성능·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싼 가격만 보고 샀다면 중요한 데이터를 날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것입니다.

될수있으면 지금 하드 디스크 구입이나 PC구입을 미루는 편이 가장 좋지만...
구입하실때... 무조건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곳은 한번 더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