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하드디스크(HDD) 구입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적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이때 미처 올리지 못한 정보가 하나 있는데... 하드 디스크(HDD)를 설치할때의 유의 사항입니다.

너무 간단한 것이지만...
간단할 수록 중요한 정보이기에...

그 부분만 따로 작성할려니 양이 너무 적어서 기존에 작성했던... 구입시 유의 사항 이전에 추가해서 작성하는 방식으로 올리겠습니다. ^^

한번씩 작성했던 내용이기에 간단한 링크로 대신 하도록 하겠습니다.


HDD의 구조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1/08 - [PC 사기전에.../SSD·HDD 사기전에] - 하드디스크(HDD)의 구조와 구동절차




HDD 구입시 유의사항1

 HDD의 용량에서 표기 용량과 실제용량의 차이점이 생기는 이유와 HDD에서 버퍼(Buffer)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0/05/31 - [PC 사기전에.../SSD·HDD 사기전에] - 하드 디스크 구입시 유의 사항 1부( HDD 구입 : 용량, 버퍼)



HDD 구입시 유의사항2
하드디스크 구입시 플래터(Platter)와 RPM 그리고 어드밴스 포맷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0/06/01 - [PC 사기전에.../SSD·HDD 사기전에] - 하드 디스크 구입시 유의 사항 2부( HDD 구입 : 버퍼, 플래터, RPM, 어드밴스포맷 )






HDD 구입시 하드디스크별 플래터(Platter)의 장수와 집적도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8/12 - [PC 사기전에.../SSD·HDD 사기전에] - 하드디스크별 플래터(Platter) 장수 (플래터 개수, 플래터 갯수)



하드디스크 사용중 문제의 발생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1/09 - [PC 사기전에.../SSD·HDD 사기전에] - 하드디스크 (HDD) 문제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해결책





하드 디스크(HDD)의 설치시 유의 사항인데...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 방법은 일단 간단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PC케이스의 하드베이에... HDD를 넣고 나사로 조이거나 슬라이딩 방식으로 장착후
데이터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설치는 끝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약간 주의 하실것이...
하드디스크가 비딱하게 기울려지지 않았는지 한번 더 확인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드디스크를 설치할때 가장 좋은 것은
완전한 수평이거나 수직상태
입니다.
눕히거나 혹은 세우거나 ^^ 

그렇다고 약간 기울어져 있다고 하드디스크의 동작 상태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의 문제가 바로 바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회전축에 이상을 가져와 하드디스크의 회전에 사용되는 베어링등의 수명에 영향을 줄 수있기 때문에... 될수 있으면 완전 수평 또는 수직 상태를 한번더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제조사측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때... 물리적 배터섹터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즉 HDD의 수명을 단축 시키고 저장된 데이터를 한방에 날려먹을수도 있기에...
설치하실때... 한번 더 확인 해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