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사용함에 있어서
파일(File)이나 폴더(Folder)의 이름을 변경할 경우가 많은데...


이때... 변경할 폴더나 파일을 클릭(Click)하시고 F2 키를 누르면 이름을 변경할 수있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것입니다.

그러나 파일 한두개 라면 모를까
수십여개의 파일을 일일이 클릭하고 F2눌러 변경하고 또 다음 파일 클릭하고... 이러면 정말 귀찮고 노가다도 이런 노가다가 없
죠.

그래서 이전에 "많은 수의 파일명을 한번에 변경"할 수 있는
다크네이머(DarkNamer)에 대한 글을 작성한적입니다.

링크 ☞ 2010/04/20 - [PC Tip & info/Windows] - 많은 파일의 파일명 한번에 변경하기 (DarkNamer)

그러나 이것은 어떠한 규칙성을 지닌 형태로 변경할때 유용한것이지(MP3 파일앞에 가수 이름을 넣는다던가... 아니면 앨범의 발매일을 일일이 넣어야 할때등 일정한 규칙성을 지닌형태 변형할때 유용한 유틸입니다.) 각각 다른 형태로 변경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유틸은 아닙니다.

이러 별도의 유틸 사용이 없이
보다 쉽게 하시려면...
Enter 키가 아니라 Tap 키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먼저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신후 ... F2를 눌러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때... 엔터(Enter)키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이름 변경으로 작업
이 끝나지만...
탭(Tab)키를 누르시면.. 다음 파일이나 폴더의 이름변경으로 바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을 이미지화 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Enter 키를 사용할때와 Tab 키를 사용할때를 구분지었습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합니다.
전체 선택은 Ctrl +A 이고, 마우스로는 드래그 또는 Ctrl 키를 누를 상태에서 부분 선택도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수 있듯이 여래개의 폴더나 파일을 선택후 "샘플1" 이라고 변경후 Enter키를 누르면... 위 4단계 이미지 처럼 뒤에 숫자가 붙으면서 일괄 변경됩니다. 



                           TAB 키를 사용할때는...

데이터를 각 지역별로 나눌때는 각각의 지역이름으로 폴더를 먼저 구분해야 되는데...
이때는 Tab키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편합니다. ^^

정리하면...


일괄 변경은 Enter 키를 개별변경은 Tab 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많은 파일의 이름을 한번에 변경하시려면
링크 ☞ 많은 파일의 파일명 한번에 변경하기 (DarkNamer)


PC안에 파일을 더 빨리 찾으시려면
링크 ☞ 내 PC안에 파일 찾기~ Everything


 PC안의 중복된 파일을 정리하시려면
링크 ☞ 중복된 파일 정리 ( DuplicateCleaner , DoubleKiller , DupFileRemover )



너무 간단하여 팁(Tip)이라고 하긴 민망하지만... 나름 필요할때가 있어서 올려봅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