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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쪽에만 신경쓰다보니
자연히 데스크탑 쪽이 소홀해 지더군요.
제 블로그의 시작은 테스크탑 - 조립PC였기에..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야 될듯 합니다.
이제 저도 슬슬 샌디브릿지(Sandy Bridge) 데스크탑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는 의미에서 4월 5일 출시된
AMD HD 6790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벌써부터 ATI가 그리워 지는군요 .^^)
아래의 내용은 www.anandtech.com의 내용과 기타 구글링을 통해서 수집된 내용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약간 첨부한 내용입니다. ^^
HD 6790보다 20일 정도 빨리 출시된 GeForce GTX 550 Ti의 경우 이전 GTS 450 보다는 약간
앞선 성능이지만 기존 라데온 HD 5770과 거의 비슷한 성능입니다.
GeForce GTX 550 Ti는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가력하락의 불명예를 쓰게 되는데...
HD 5770이 15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는 반면...
GeForce GTX 550 Ti는 19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는데... 19만원대는 GTX460 768MB 제품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승산이 없는거죠.
의도치않은 GTX460의 팀킬과 라데온 HD 5770의 협공에 의해 결국 가격인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미 $150의 출시 가격이 $130으로 다운이 되었고.. 국내에도 곧 반영될듯 합니다.
(참고로 HD 5770의 가격은 $110 입니다.)
이런 상황에...4월 5일 AMD HD 6790 제품이 출시 되었습니다. GeForce GTX 550 Ti 를 겨냥하고
나온제품 으로 동일한 가격인 $150로 국내에는 GeForce GTX 550 Ti와 같이 19만원대에 출시되지
않을까합니다. (아마 GTX 550ti과 같은 길을 걷지않을런지... )
AMD HD 6790 제품은 이전 HD6800 시리즈와 같은 바츠(Barts) 라인업의 제품입니다.
위 이미지의 스펙을 보게되면 HD 6850 보다 ROPs 의 수치가 절반인데...
ROPs는 "Raster Operations Pipelines" 또는 "Raster Operation Unit" 으로
GPU의 연산을 수행하는 부분입니다. 즉 갯수가 더 많을수록 더 많은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Rop의 역활은 래스터라이징(Rasterizing)인데...
이것은 3D사물을 2D화 시키는 과정입니다.
3D의 물체가 있더라도 우리가 보게되는것은 2D인 모니터를 통해서 보게 되기 때문에
모니터에 나타내기 위한 과정입니다. 즉 ROPs 의 갯수 적게 되면 데이터에
병목현상이 일어나 전체적인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Texture Unit (텍스처 유닛)은 3D 그래픽에서 표면을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링크 ☞ 프로세서의 수, 그래픽 코어, 램의 용량, 램버스
링크 ☞ 스트림프로세서 와 쿠다프로세서 그리고 피직스 (Stream Processor, CUDA Processor, PhysX)
<AMD HD6790의 벤치 데이터입니다.>
※ 아래의 벤치데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성능 ( Game Perfoemance )
Civilization V, HAWX, Crysis Warhead
▲ 1920 X 1200 해상도에서의 게임 성능 (이미지 클릭)
▲ 1680 X 1050 해상도에서의 게임 성능 (이미지 클릭)
BenchMark Data
▲ 그래픽카드의 성능 (이미지 클릭)
Ungine Heaven Benchmark - DX11을 지원하는 벤치마크 툴
SmallLuxGPU - GPU를 사용하여 렌더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GPGPU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1
테셀레이션(Tessellation)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HD6870, HD6850 벤치 - 2부 기술적 특징 : 테셀레이션
그래픽 카드의 성능은 전체적으로 GTX550Ti제품과 GTX460 768MB 제품의
중간 성능이지만... GTX460 768MB에 보다 가까운 성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전력소모 비교 ( Power Consumption )
▲ 그래픽카드의 전력소모 (이미지 클릭)
( idle 라는것은 그래픽카드가 아무작업하지 않고 있을때의 전력소모를 말하는 것이고,
Load 라는것은 그래픽 카드가 작업하고 있을때의 전력소모를 말하는 것입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면
HD6790의 전력 소모는 GTX550Ti보다 적고 HD5770 과 HD6850의 중간으로 볼수있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중간 크라이시스게임에서의 전력모소는 오히려 HD 6850보다 높았는데...
이것은 해당 측정시의 설정된 게임옵션에서 HD 6850이 보다 자원의 여유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GPU 발열 비교 ( GPU Temperature )
▲ 그래픽카드 GPU의 발열 비교 (이미지 클릭)
소음 비교 ( Noise )
▲ 그래픽카드의 소음 비교 (이미지 클릭)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래픽카드의 발열과 소음은 쿨러(Cooler)나 팬(Fan)의 교체로 얼마든지 보완이 가능하기에 큰 의미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그래픽카드의 쿨러에 대한 성능비교 성격이 더 강한 데이터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결론(Conclusion)
AMD HD 6790 제품은 타켓으로 잡은 GTX550Ti를 성능과 스펙으로 잡는것은 일단 성공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일단 제품의 성능적으로는 어느정도 성공했지만... 판매가격이 문제인데....
전체적으로 기존 HD 5770과 GTX460 768MB의 중간 성능이고, 보다 GTX460 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지만... GTX460을 뛰어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이나 전력소모가 특출나게 낮다거나 높지않는 이상 제품의 선택 기준은 성능이 될것이고 그 다음은 가격일 것입니다. 즉 제품의 선택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정하자면...
"성능 >> 가격 >> 전력소모" 또는 "가격 >> 성능 >> 전력소모" 이고 나머지 사항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충분히 변경가능한 부분입니다.
<2011년 4월 그래픽 카드의 가격>
그러면 기존 GTX460 768MB 제품군 보다 성능 낮으니 당연히 더 낮은 가격에 출시되어야 될것인데...
위의 가격표를 보시게 되면... 동일한 가격대이고... $10달러 차이로 HD 6850 까지 사정권에 들어오게 됩니다.
현재 다나와의 가격대를 보면...
GTX460 768MB제품은 19만원대... 그리고 HD 6850은 21만원대의 가격입니다.
이상황에서 $150달러로 출시되면
HD6790 이 GTX550Ti이 처럼 19만원로 출시된다는 것인데... 과연 판매가 이루어 질까요?
차라리 동일금액에 성능이 더 뛰어난 GTX460 768MB를 구입하거나 비용을 조금 더 들여 HD 6850을
구매하지 않을까요?
이미 GTX550Ti 제품의 가격은 다운되었고 국내 적용되기까지 시일이 걸릴뿐입니다.
아마 HD 6790도 GTX550Ti와 같이 가격하락이라는 길을 걸어야 될듯합니다. ~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HD 6790의 예상 적정 가격은 15만원대"입니다.
만약 17만원이라는 어중간한 가격으로 내린다면 재고만 쌓일듯합니다.
- 그래픽연산에만 국한된것이 아니 보다 일반적인 범용적인 목적을 위한 GPU로 CPU의 연산을 도와주는 GPU를 말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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