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늑대와여우 컴퓨터의 MA-FX1E-F25A 본체
상품의 가격 해부에 이어서
"델의 보스트 460
(Dell Vostro 460)"
로 제품입니다.

"늑대와여우 컴퓨터의 MA-FX1E-F25A"
가격해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늑대와 여우컴퓨터 MA-FX1E-F25A / 인텔 샌디브릿지 Core i5 2500 (2011년 4월)

이전 보스트로 430 제품을 다룰때도 적은
내용이지만...
브랜드 PC의 장점이라면
A/S와 할부구매가 가능하다는점 이외에 딱히 좋은 점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구매자가 가격(₩)과 더불어 시스템의 구성에 대한 자유도가 없다는 것입니다.

"CPU E6700 램3GB  하드 용량640GB인데... 
 싸게 판매하는 것이니 사세요.~!!!"
라는 외침에
소비자는 제품의 구성과 가격을 보고
'좋다 않좋다만 판단할 뿐이지 저 부분을 바꿨으면'하는
옵션선택의 기회가 잘 없다는 것이 단점중 하나일것입니다.

델의 경우는 이러한 제한적인 사양에서 보다 자유롭다는것인데... 선택의 폭은 자유롭지만...
부품의 변경에 따른 비용(₩)이 많이 소모됩니다.
단적인 예로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HD5670의 그래픽을 장착하게 되면 거의 19만원정도의 추가금이 발생하는데...
시중에 HD5670의 가격은 10만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델제품의 데스크탑의 경우는 기본 사양을 구입하시고...
추가 업그레이드는 개별로 구성하는게 가장 저렴한 구성이되는데... 이러한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격 분해에 앞서서 이전의 포스트들에서 언급한것 처럼 아래의 내용은 개인의 주관적인 관점에서의 비교이고, "대기업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개인이 개별로 구매하면 얼마가 될까?" 라는 의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동일 금액으로 더 나은 사양을 구성할 수 있다는 내용이 아니라...
"도대체 무슨 부품을 사용하였길래 저 가격이 나오는지 궁금해서 시작하게 된 포스트" 입니다.


   기업은 대량구매 OEM 생산 방식을 통해서 
   개인이 개별 구매하는 것보다 더 낮은 가격에 동일 스펙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에서 만든 제품은 개인이 조립거하나 만든 
   제품보다 퀄리티가 뛰어나거나 더 저렴한 가격이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1人 입니다


                               <Dell Vostro 460의 가격과 스펙>

델 보스트로 460의 스펙과 가격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제품구성과 스펙을 보게되면... Core i3 2100 과 Core i5 2400제품으로 나누어 지는데...
1번과 2번이 기본제품이고 3번과 4번은... 2번의 기본구성에서 업그레이드 된것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두 프로세서의 가격차이가 7만원정도인데 반해서
1번과 2번은 10만원의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2번의 구성에서 램과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늘리고 HD 5450의 그래픽이 추가된것인 3번이고.
3번의 구성에서 하드디스크의 용량과 그래픽카드를 HD5670으로 업그레이드 한것이 4번입니다. 
위의 4개중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은 1번이고  그다음이 3번입니다. 



Core i3 2100  과 Core i5 2400의 차이는클럭과 캐쉬메모리의 차이 외에 TDP[각주:1]의 차이와 
터보부스트2.0의 지원여부, 하이퍼 스레딩의 지원유무, 인텔의 AES-NI, TXT, VT-D 기술 
차이입니다.  위에서 나열한것중 Core i3 2100 은 하이퍼 스레딩만지원되고,
Core i5 2400은 하이퍼스레딩을 제외한 터보부스터AES-NI, TXT, VT-D 이 지원됩니다.

       터보부스트2.0과 하이퍼스레딩, 인텔의 AES-NI, TXT, VT-D 기술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터보 부스트2.0 (Sandy Bridge Processor Turbo Boost 2.0)
링크 ☞  하이퍼스레딩과 멀티스레드 그리고 인텔의 파이프라인(Hyper-Threading & Pipeline)
링크 ☞  인텔의 AES-NI, TXT, VT-D (AES 명령어 세트, 신뢰 실행 기술, 가상화기술)


                                  이제 위의 제품중에서 3번의 가격해부입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델의 보스트로 460의 경우 그래픽 카드를 HD 5450 1GB 제품의 구성인데...
현재 HD5450 1GB의 제품은 시중에 판매되지 않아서... 사파이어 HD 5550 제품을 넣었습니다.

   위의 견적에 포함시킨 "윈도우 DSP 버젼"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윈도우7 DSP, OEM, 리테일 (windows7 DSP, OEM, Retail)


위의 개인 구매가격은 단순한 최저 가격의 부품 가격의 합입니다.

용산을 직접 둘러보시든 아니면.. 인터넷으로 가격을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와 같이 모든 부품을 최저가격으로 판매하는 곳은 없습니다. 

따라서 택배비등을 포함한 실구매시 가격
위의 개인 구매가격인 70만원에서 대략 3~4만원정도 추가되고,
 조립까지 의뢰하게 되면...
조립비용 2만원이 추가되니 대략
 
76만원선 정도
가 될것입니다.

                                           판매사이트의 링크는 
          링크 ☞  http://www1.ap.dell.com/kr/ko/business/vostrodt/vostro-460


위 제품들의 구성차이는 보면 램과 하드디스크(HDD)의 용량변경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변경입니다.
즉 기본구성에서 위의 구성품을 변경하더라고 윈도우의 재설치가 필요하지 않다는것과 초보자도 충분히 변경가능한 부품임을 생각하면 기본구성의 제품을 구매하시고... 업그레이드는 개별적으로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래픽카드의 설치 방법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그래픽카드 설치/장착 (Graphic Card Installed)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구성은
1번의 구성에서 램의 용량을 늘리고 HD 5750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구성에서 2번부터 장착할수는 그래픽카드는 HD 5670이 한계입니다.
이것은 350W라는 파워의 용량때문인데...
Core i5 2400 프로세서와 Core i5 2500 프로세서의 가격차이가 2만원 내외임을 고려할때...
2400을 장착한 제품에 HD 5670을 장착하기 보다는 Core i3 2100 + HD 5750의 구성이 보다 조화롭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1번 구성에서
램의 용량을 4기가 또는 6기가로 늘리고 (해당제품의 램슬롯이 4곳이므로 2곳에 여유가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HD 5750 으로 변경하면...
(2번의 CPU보다 전력소모가 적기 때문에 HD5750 사용이 가능합니다.)
총 14~16만원정도의 추가비용으로 괜찮은 데스크탑을 장만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게임까지 고려한 구성이고.. 업무용이라면 별도의 업그레이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1. TDP는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로 열 설계 전력 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프로세서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뜻합니다. 즉 CPU가 소모하는 전력량이라기 보다는 소모함에 따라 발생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치입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