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 그러면 오른손 잡이가 주류인 사회에서
주로 비주류로 상대적으로 외롭고, 아웃사이더적인
느낌을 많이 주는 단어입니다.

왼손잡이는 어릴때부터
오른손을 써서 밥먹고 글쓰도록 본능을 억누르는
교육을 받는가 하면...
가위, 문손잡이의 위치 등을 보면 대부분의
생활용품이 왼손잡이에게는 불편하고,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마우스(Mouse)도
기본은 오른손 잡이를 기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왼손잡이는 이유 없는 천대를 당해 왔는데...
한 예로 인도나 태국에서는 용변을 볼 때 주로 사용하는 왼손으로 물건을 건네거나 악수를 청하면
예의에 크게 벗어나는 행동이라고 해서 따귀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철학적으로도 왼손은 부정하고 더러운 것으로 치부돼왔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수도 있지만...
이러한 왼손잡이에게 희망을 주는 글이 있어서 올려봅입니다. ^^

이하 원문의 내용입니다.

1992년 빌 클린턴(Bill Clinton)과 조지 부시(George Bush),
로스 페로(Ross Perot)가 미국 대통령 선거를 위해 모였다.
이들은 대통령 후보라는 공통점 이외에 또 다른 공통점이 있었다. 신기하게도 세 사람 모두 왼손잡이였다!

세계적인 업적을 남긴 위대한 인물 중에도 왼손잡이가 많다. 유명한 예술가인 피카소,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 베토벤은 모두 왼손잡이다. 또 위대한 정치가이거나 사상가였던 처칠, 나폴레옹, 간디, 슈바이처, 뉴턴, 아인슈타인, 니체, 괴테도 모두 왼손잡이였다.

그래서일까. 왼손잡이들은 '왼손잡이는 재주가 많다' 혹은 '천재 중에는 왼손잡이가 많다'며 수많은 천재들이 왼손잡이였다는 사실에 위안을 얻는다. 정말로 왼손잡이들이 재주가 뛰어나고 천재가 많을까? 영국의 데이비드 올먼은 그의 저서 '호모레프트, 왼손잡이가 세상을 바꾼다'에서 왼손잡이가 머리가 더 좋다는 선입견은 사실이 아니며, 대신 돈을 더 많이 번다는 통계는 사실이라고 설명한다. 왼손잡이는 '우뇌형 사고'에 능해서 다른 사람에게서 공감을 쉽게 이끌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왜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갈라지는지 이유를 알면 왼손잡이가 우뇌형 사고에 능하다는 말의 뜻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가 손발을 움직이는 것은 뇌로부터 손발을 움직이라는 명령이 근육에 전달돼 이뤄진다. 오른손을 움직이는 신경은 뇌의 왼쪽에 있고, 왼손을 움직이는 신경은 뇌의 오른쪽에 있다. 즉 왼손이 강하다면 우측 뇌가 더 발달해 있다는 뜻이다. 우뇌는 창조적인 능력, 감성, 느낌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는 뇌의 어느 쪽이
더 발달됐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양손을 모두 잘 사용한다면 오른쪽 뇌와 왼쪽 뇌가 골고루 발달되어 있다는 얘기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최근 호주 국립대 닉 처뷰인 박사는 왼손잡이에 대해 좀 더 과학적인 설명을 내놓았다. 오른손잡이들이 오른손만을 사용하는 데 비해, 왼손잡이들 중에는 양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까닭에 왼손잡이는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우뇌와 좌뇌가 모두 활발하게 움직이고 오른손잡이보다 뇌 사이의 연결이 빨라 그만큼 정보전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게임, 운전, 스포츠 등 복잡한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분야에서 왼손잡이가 유리하다고 설명한다.





재미있게도 침팬지를 포함해 대부분의 동물도 사람처럼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다. 예를 들어 고양이에게 물을 뿌리는 것 같이 갑작스런 상황이 연출될 때 '왼손잡이' 인 경우에는 왼발을, '오른손잡이' 인 경우에는 먼저 오른발을 들어 반응한다. 순간적인 상황에서 내미는 쪽이 자주 쓰는 발이며 힘이 있다.

수캐의 경우 소변을 볼 때 땅에 딛는 발이 왼쪽이면 왼손잡이, 오른쪽이면 오른손잡이다.
반대편 발을 들 때 딛고 있는 발이 몸무게를 감당하기에 더 힘센 발이 된다. 원숭이는 작은 먹이를 집는 것을 보면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알 수 있다. 다리가 10개나 되는 오징어도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가 있다고 한다. 갑오징어의 일종인 코위카과의 오징어 11마리를 수조에 넣고 움직임을 조사한 일본수산학회에 따르면, 오징어 11마리 중 절반에 가까운 5마리가 먹이인 새우를 잡을 때 각각 좌우 중 한쪽 방향으로 일정하게 돌며 새우를 낚아채 포식한다고 한다. 개체마다 움직임에 좌우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동물들은 세밀한 작업에 더 수월한 손을 사용한다.

왼손잡이의 비율은 어떨까? 전 세계적으로 왼손잡이의 비율은 10명 가운데에서 1명꼴로 나타난다. 이 비율은 지난 5000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어 왔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200만~400만 명의 왼손잡이들이 오른손잡이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많은 연구 결과를 보면 왼손잡이들이 운동이나 수학, 예술에 좀 더 재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스포츠계, 특히 야구에서 왼손잡이 선수들의 활약은 눈부시다. 통산 734홈런으로 현존 최고의 홈런타자인 미국 메이저리그의 배리 본즈는 대표적인 왼손잡이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아시아 홈런왕 이승엽도 왼손잡이다.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미국 메이저 야구 경기를 통해 보면 왼손잡이의 수가 꾸준히 증가해 현재 왼손잡이 타자와 투수의 비율은 전체의 30%에 이른다.

야구선수 중에 왼손잡이가 많은 이유는 야구가 왼손잡이에게 유리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1루수의 경우 대부분의 송구가 몸의 우측으로 치우치기 때문에 오른손에 글러브를 끼는 편이 유리하다. 왼손잡이 투수는 희소성 때문에 타자들이 공략하기 힘든 장점은 물론, 공을 던지기 전 몸의 방향이 1루를 향하고 있어서 주자를 견제하기 좋다. 왼손잡이 타자는 1루까지 거리가 오른손잡이 타자보다 1~2m 더 짧고, 타구의 방향이 우측으로 치우치기 때문에 장타가 났을 때 3루타가 될 확률도 높아진다.

그러나 왼손잡이가 대접을 받는 것은 특수한 경우이다. 주류인 오른손잡이의 그늘에 묻혀 비주류인 왼손잡이는 외롭고 서럽다. 생활에서도 많은 불편함이 존재한다. 오른손잡이는 잘 모르겠지만 가위, 문손잡이의 위치 등을 보면 대부분의 생활용품이 왼손잡이에게는 불편하다. 역사적으로도 왼손잡이는 이유 없는 천대를 당해 왔다. 한 예로 인도나 태국에서는 용변을 볼 때 주로 사용하는 왼손으로 물건을 건네거나 악수를 청하면 예의에 크게 벗어나는 행동이라고 해서 따귀를 맞을 수도 있다. 철학적으로도 왼손은 부정하고 더러운 것으로 치부돼왔다.

하지만 최근의 사정은 다르다. 한때 물리력을 동원해 교정할 정도로 금기시됐던 왼손잡이들이 당당히 자신들의 존재를 드러내고 있다. 오히려 양손잡이 애호가들이 점점 등장하는 추세다. 양손을 두루 쓰는 것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왼손잡이, 이제 기죽을 이유 하나도 없다.

 원문의 링크 ☞ http://opinion.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49101&g_serial=289580

대세는 양손잡이 인듯 합니다. ^^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