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미쳐 언급하지 못한 사항이 있는데...
가격대비 성능비를 가장 큰 기준으로 작성하다 보니... 모든 제품을 포함해서 비교하면 국내 브랜드 제품(삼성, 엘지, TG삼보)이 빠지게 되더군요.

이유는 국내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바로 A/S가 편하다는 것인데... 이것은 국내 브랜드의 경우 제품의 가격에 이미 A/S의 가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격대비 성능비로 따지게 되면... 제품 추천에서 밀리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A/S 때문에... 국내브랜드 제품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국내 브랜드의 제품은 국내 브랜드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따로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브랜드의 제품과 외국브랜드의 제품사이에서 고민하는 경우중... 단적인 예를 들자면... 
학생들의 경우 경제권이 없기 때문에...
제품구입에 있어서 부모님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게 되는데...
대부분 국내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라는 의견아닌 압력을 받게 되고... 그 가격이면 더 성능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을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되나? 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럴때는 그냥 속편하게 국내 브랜드 제품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집세워서 부모님이 잘 모르는 브랜드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면...
A/S문의 해보기도 전에...바로 나오는 말이 "그러니까 삼성꺼 사라고 했잖어~" 라는 반응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주장하던 국내 브랜드 제품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게 되면...
"삼성 A/S 잘되지? 거봐 삼성꺼 사길 잘했다." 이런 반응을 얻게 되죠.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국내 브랜드의 경우 A/S에 약간의 편의성이 있다 뿐이지 제품의 성능과 가격을 볼때는 추천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아수스의 경우는 A/S기간이 더 길고, 델의 델케어 시스템은 삼성이나 엘지보다 합리적이고 오랫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물에 빠졌을때, 떨어뜨려 LCD가 깨졌을때... 교환해주는 곳 없죠? 델케어는 가능합니다. ^^

참고로 자신이 사용할것이 아니고 선물할것이라면...  그리고 상대방이 IT쪽에 거의 관심이 없는분이라면... 성능은 조금 딸리더라도 이름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소니 Core i3 살돈이면 델이나 레노버 Core i5 살수 있지만... 괜히 사용하다 문제 생기면... 이름없는 싸구려 노트북을 줬다느니... 등등의 주고도 욕먹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선물로 노트북을 생각하신다면...
성능 조금 딸려도 들고 다닐때 쪽팔리지 않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IT쪽에 관심없는 사람일 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더 두드러지게 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
일단 샌디브릿지 Core i3 ~ Core i7의 대략적인 가격 분포를 조사해보니 가격의 기준점이 보이더군요.

그리고 지난 4월달에 작성할때 보다 제품의 가격은 전체적으로 20만원 가까이 다운되었습니다. 지난 4월달에 작성할때는 Core i3 제품은 68만원 부터 구입이 가능했는데... 시간이 흐른 탓인지..
지금은 20만원가량이 낮아진... 49만원대면... Core i3 제품의 구입이 가능합니다. 


                  2011년 4월에 작성한 샌디브릿지 Core i3 노트북 추천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추천 (1-1부 개요: 68만원 ~ 90만원까지)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추천 (1-2부 제품추천 : 68만원 ~ 90만원까지)



2012년 1월 기준으로
샌디브릿지 Core i3 의 경우40만원 후반대(거의 50만원이라고 봐도 무방함) 부터 50만원대 후반까지는 Core i3의 내장그래픽을 사용한 제품을 구입가능하고, 60만원대 부터 70만원 중반대 까지는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포함된 제품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Core i5의 경우60만원초반대 부터 구입이 가능한데... 60만원 초반부터 70만원 중반까지는 Core i5의 내장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의 구입이 가능하고 70만원 중반부터 90만원 중반까지는 그래픽카드가 포함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90만원 중반이상의 금액을 생각하신다면... 샌디브릿지 Core i7 이상의 제품 구입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 가격대에 출시된 제품의 종류는 i3-2310M(2.1GHZ), i3-2330M(2.2GHZ), i3-2350M(2.3GHZ)의 3종류 모델로 클럭의 차이만 있습니다.


                   해당 CPU의 성능은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Sandy Bridge Mobile CPU - 1부 : Core i3 & Core i5)

링크 ☞ Core i3 2330M & Core i3 2350M Sandybridge Mobile Processor



노트북의 CPU의 성능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성능정도가 파악되실것이고...
노트북을 구입함에 있어서 CPU 다음으로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이 그래픽카드(Graphic Card)입니다.

Core i3 에 장착되는 그래픽 카드를 보면... 9개의 종류가 있는데...

이 그래픽 카드의 성능 순서를 보면....

샌디브릿지 Core i3 노트북에 탑재되는 그래픽카드의 성능 순서

GT540m, HD6630m, GT525m, HD6490m, GT520m, HD6470m, HD3000, HD6370m, G315m 제품의 순서입니다.

Nvidia의 G 315m 모델이나 AMD의 HD6370m 모델은...
별도의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달려있다는 것이외의 성능의 향샹은 큰차이 없습니다.

따라서 Core i3 노트북을 구입하실 계획이지만... 어느정도의 게임이나 그래픽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다면... 최소 HD6470m이나 GT 520m 이상의 모델이 탑재된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성능의 우위 순서도이고...
GT 540m이나 HD3000의 성능을 다른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와 성능을 비교한다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톰스 하드웨어의 그래픽카드의 성능비교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인텔의 내장그래픽인 HD3000 의 경우는 7~8년전의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인 6600GT와 비슷한 성능이고, GT520m은 데스크 탑용 HD 2600 XT 과 비슷한 성능입니다. GT 540m 제품은 7900 GT와 비슷한 성능의 제품이라고 여기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CPU의 성능과 그래픽카드의 성능 그리고 램의 용량, 해상도등등의 스펙을 바탕으로 가격비교하여 제품을 선정하게 됩니다.



다음 포스트는 노트북추천의 1-2부로 49만원부터... 73만원까지의 Core i3 제품 추천입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