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어제 토요일~!!!
그러니 설연휴 첫날인 2012년 1월 21일~!!! 
오래간만에 집에서 TV를 시청중에 채널이동중 얼핏보니 홈쇼핑에서 노트북을 팔고 있더군요.

쇼핑호스트가 열변을 토하면 외치는 말이...
1월에 출시된 최신의 노트북이고...
삼성의 노트북이라는것입니다.

홈쇼핑 최고의 사양이라고 하고,
샌디브릿지 노트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저가격은 69만원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Series 7을 언급하면서 SERIES 3 라고 하기에...

"오 ~ 샌디브릿지 Core i3 삼성노트북을 저 가격에 판매하나? 정말 아카데미 페스티벌은 할인이 많이 되는구나... !!!" 이런생각을 가지면서... 스펙을 보여주기만 기다렸는데... 위의 멘트만 박복할뿐 스펙은 정말 안보여주더군요. 그러면서 드디어 스펙이 등장했습니다.

인텔 샌디브릿지 펜티엄 듀얼코어 B950~!!!!

이 문구가 등장하면서  전 고개를 끄덕이면서 "그럼 그렇지..." 말과 함께 한숨이 나오더군요.


제가 지난 12월달 초에 작성한 샌디브릿지 펜티엄프로세의 스펙비교를 작성할때는 이 모델 보다 한단계 낮은 B940 CPU를 탑재한 도시바의 노트북 제품을 49만원 판매하는 홈쇼핑도 있었습니다.

삼성 센스 NT300E5A-A1SW 제품
샌디브릿지 펜티엄 B950 프로세서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Core i시리즈 모델에서 하이퍼스레딩(HTT) 기능을 뺏고, 샌디브릿지 CPU의 최대의 장점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터보부스트 2.0(Turbo boost 2.0) 도 지원하지 않으며  AVX, vPro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장그래픽도 HD3000도 아닌 그냥 HD Graphics입니다.
HD Graphics 는HD300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HD 2000의 마이너 버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HD Graphics의 성능은 HD 2000 과 비슷한 성능을 낸다고 하지만... Quick Sync Video, InTru 3D, Intel® Insider, Intel® Clear Video HD의 기술이  빠져 있습니다.

즉, 해당 제품은 블루레이급의 고화질 동영상 재생은 힘들다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는 재생은 단순히 재생되는것이 아
닌 영상과 오디오가 일치되면서 원활한 재생을 말합니다.

위에서 나열한 샌디브릿지의 기술과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12/02 - [노트북 사기전에/샌디브릿지 CPU] -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 Intel® Pentium® Processor 957, Pentium® Processor 967, Pentium® Processor B940, Pentium® Processor B950, Pentium® Processor B960

즉 인텔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는 Core i 시리즈 제품에서 뺄껀 다 뺀 제품으로,
생산공정만 32nm 공정에서 생산한 제품이으로 그냥 모양만 샌디브릿지라고 해도 무방한 제품입니다.

그런데 이제품의 판매에 있어서
쇼핑 호스트가 집중 공략하는것은
가장 가격인 높은 80만원대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4G 와이브로의 1년간 무료사용조건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듯이
별도의 공유기나 Wifi존에 있지 않아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어찌나 열심히 설명하는지...
쇼핑호스트왈 "Wi-fi 보다 4G 와이브로가 빠르다."고 합니다.? 정말그럴까요?
설마 bps 단위를 Mega Byte로 착각한것일까요? 혹시 Wi-fi와 3G를 혼동한것은 아닌가요?

제가 아무리 데이터를 찾아봐도 4G와이브로의 속도가 10Mbps를 넘기는 곳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럼 10Mbps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메가바이트로 단위로 환산하려면... 나누기 8을 해주면됩니다.
즉 8Mbps면 초당 1메가 바이트를 다운받는 속도라는 것이죠. 제가 집에서 Wi-Fi연결하면 적어도 초당 3~4MB의 속도가 나오는데... 이것을 bps로 환산하면... 최소 24Mbps 이상의 속도입니다.

단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6/02 - [PC 전반적인 정보] - PC의 용량단위와 전송속도

팔아야 겠다는 열정이 앞선것인지... 모르고 말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제품을 판매한다면... 기본적인것은 숙지해야 되지 않을까요?



글의 처음에 언급했지만...
쇼핑호스트는
1월에 출시된 최신의 노트북이고... 삼성의 노트북이라고 했습니다.
홈쇼핑 최고의 사양이라고 하고, 샌디브릿지 노트북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최저가격은 69만원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SERIES 7을 언급하면서 SERIES 3 이라고 했습니다.

위의 말은 마치 인텔의 성능좋은 최신의 노트북을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듯한 뉘앙스를 줍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말은 대부분 맞습니다. 그러나 연결지어서 확대해석 해서는 안됩니다.

최신은 맞으나 최고성능은 아닙니다.
쇼핑호스트가 "홈쇼핑 최고의 사양"이라고 했는데... 이때말한 홈쇼핑의 범
주가 어디까지인지 상당히 애매합니다. 아마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저가의 노트북들이 대부분 펜티엄급의 노트북이기에...  그러한 노트북중에서 최고의 CPU라고 한듯한데...  그러나 펜티엄 프로세서가 최고의 성능을 내는 노트북 프로세서는 아닙니다.

인텔의 CPU는 크게 데스크탑용과 노트북에 사용되는 모바일용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각각 Core i 시리즈 , 펜티엄시리즈, 셀러론 시리즈로 나눠집니다. 
성능 순서는 Core i 시리즈 다음이 펜티엄제품군이고 그다음이 셀러론 제품군입니다.
판매되는 노트북의 CPU는 B950으로... 샌디브릿지 펜티엄프로세서군 중에서도 B960이 있기에 최고의 성능은 아닙니다.
 

그들이 판매하는 펜티엄 제품군 중에서 B960 CPU를 탑재한 제품이 없다면...
B950이 최고성능의 CPU일것입니다. 즉 그들이 가진 제품중에서 최고일지는 모르지만...
샌디브릿지 전체 제품군에서 결고 좋은 성능의 CPU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걸 마치 성능좋은 CPU인양 포장하기 위해서 "홈쇼핑"이라는 단어를 앞에 붙인거죠.
엄밀히 따지면 틀린 말은 아닙니다. 모르는 사람들을 현혹하기 위한 교묘한 상술인거죠.



그럼 가격대비 성능비는 어떨까요?

얼마전에 작성한 샌디브릿지 Core i3 와 Core i5 노트북 제품 추천을 보시면...
69만원 즉 70만원대면...
샌디브릿지 Core i5 에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노트북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노트북 추천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ore i3 제품의 추천 (1-2부)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ore i5 제품의 추천 (2-2부)


                  다른 브랜드의 샌디브릿지 노트북 추천 링크

                                            링크 ↓↓↓
 http://smsinfo.tistory.com/category/노트북%20사기전에/노트북%20제품%20추천


위와같이 많은 데이터 비교도 필요없이 인터넷검색으로 단 5분만 검색해도
동일한 CPU에 4GB의 램용량 내장그래픽보다 성능이 좋은 HD6470을 탑재한 HP Pavilion G6-1224TX 제품이 11번가, 옥션, G마켓에 59만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11번가 ☞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

옥   션 ☞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89816666

G마켓 ☞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233961231

쇼핑호스트가 열변을 토한면서 광고한 제품은 인터넷 최저가격 69만원에 이미 판매가 되고있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온오프라인 최저가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점적으로 광고하는 무료로 1년간 4G와이브로를 사용할수 있는것 처럼 말하지만...
 
84만원이라는 인상된 가격에는 이런한 조건들이 선불로 지불었다는 것이지... 결고 무료는 아닙니다. 

삼성이라는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 그리고 삼성의 A/S가 그정도의 가격차이를 커버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신다면 모르겠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시 한번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