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홈쇼핑을 보다보니... 최신의 샌디브릿지 노트북을 49만원에 판매한다는 광고가 눈에 띄더군요. "어라~!!! Core i3 라도 49만이면 상당히 낮은 금액인데... 사양이 어떻게 되나?" 라는 생각에서 지켜봤는데...  최신의 샌디브릿지 프로세서라는 말만하면서 정확한 제품명을 말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10여분간 더 지켜보니...

깨알만한 글씨로 잔뜩 적혀있는 스펙이 한 5초간 보여주면서 넘어가는데...

그때 본것인 Intel® Pentium® Processor B940 (2M Cache, 2.00 GHz) 였습니다.

프로세서를 확인하고 나니 가격대가 이해가더군요. ^^ 그럼 그렇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습니다. ^^ 그리고 왜 그렇게 최신이라는 단어만 사용했는지도 이해 가더군요.^^

Intel® Pentium® Processor B940
인텔에서 판매하는 모바일 제품중에서 TDP =35W 제품중에서  셀러론(Celeron) 계열을 제외하곤 가장 낮은 성능의 제품입니다.

     TDP는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로 열 설계 전력 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프로세서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뜻합니다.
     즉 CPU가 소모하는 전력량이라기
보다는 소모함에 따라 발생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치입니다. 따라서 TDP의 수치가 낮다는 것은 발열이 적은
     제품이고 그만큼 전력 소모가 낮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어지고, 발열이 적은 만큼 팬리스 제품으로 디자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노트북에 팬이 없다면 보다 얇게 디자인할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의 자유도와 휴대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일전에 노트북 프로세서에 대한 설명을 할때...

Core i 시리즈는 일단 기본적으로 하이퍼스레딩이 적용되어... 물리적 듀얼코어는 4개의 스레드를 가지고, Core i7은 물리적 4개의 코어는 8개의 스레드를 가진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샌디브릿지 펜티엄 시리즈는 하이퍼스레딩이 적용되지 않기에... 그냥 듀얼코어(Dual Core)이고 샌디브릿지 최대 장점이라고 할수 있는 터보부스트 2.0 도 지원하지 않고... AVX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생산공정만 32nm 공정에서 생산한 제품이으로 그냥 모양만 샌디브릿지라고 해도 무방한 제품이죠.


인텔(Intel) 사이트(ark.Intel.com)에 나와있는
샌디브릿지 모바일 펜티엄 프로세서(Intel® Pentium® Processor  Mobile)의 스펙입니다.

( Intel® Pentium® Processor 957, Pentium® Processor 967, Pentium® Processor B940, Pentium® Processor B950, Pentium® Processor B960 )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중복되고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개인적으로 임의 편집한 것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작은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

원본 스펙 비교 표를 보실 분은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Image Click


Processor 957, Processor 967은 
TDP =17W로 즉 저전력 프로세서에 해당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는 하이퍼스레딩이 적용되지 않고 AVX, 터보부스터 기술이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내장 그래픽 역시 다른 노트북용 제품들과 다른데... 샌디브릿지의 내장그래픽은 크게 HD 2000과 HD 3000으로 나눌수 있는데... 샌디브릿지 노트북용 프로세서에는 모두 HD3000 제품을 사용합니다. 모두 HD3000 을 사용한다고 해서 동일한 성능을 내는 것이 아니라 프로세서에 따라서 클럭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내장그래픽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2부 :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 HD 2000 & HD 3000

샌디브릿지 노트북용 펜티엄 프로세서의 내장그래픽인
HD Graphics 는 HD 2000의 마이너 버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HD Graphics의 성능은 HD 2000 과 비슷한 성능을 내고 있지만... 
Quick Sync Video, InTru 3D, Intel® Insider, Intel® Clear Video HD의 기술이  빠져 있습니다.

Intel vPro 와 내장그래픽 기술들 그리고 패키지 형태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코어(GPU)의 적용 기술과 Intel vPro, 패키지 형태(BGA, PGA, LG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붉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입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Super PI(계산에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값임 따라서 낮을수록 좋음)wPrime
값을 제외한 나머지 시네벤치(Cinebench), 3D Mark06, 밉스(MIPS : Dhrystone), 플롭스(MFLOPS : Whetstone) 값은 그 값이 높을수록 성능이 뛰어납니다.


Super PI 값은 원주율 계산으로 단일 코어의 성능값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wPrime : 멀티스레딩을 지원하는 CPU의 연산 속도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으로 멀티 코어의 성능을 측정할 때 쓰며 속도가 빠를수록 결과 값이 낮게 나옵니다.

밉스 MIPS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는 프로세서의 성능을 나타내는 단위로 CPU가 1초동한 처리할 수 있는 명령수를 말하는 수치입니다.펜티엄4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것으로 실제로 CPU는 한가지 명령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명령에 따라 소요 클럭이 다르기 때문에 MIPS의 신뢰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밉스의 단점을 개선하여 부동소수점 명령 처리만을 고려한 CPU성능 수치가 플롭스 입니다.

플롭스 FLOPS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는 초당 수행할 수 있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횟수를 의미하는 컴퓨터 성능 단위입니다.

이상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누락된 데이터는 사이트에 올라오는 데로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