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Intel)의 프로세서(Processor)는
크게 데스크탑용 프로세서와 노트북용인 모바일 프로세서로 나눌수 있고, 
이들은 각각 Core i 시리즈펜티엄(Pentium) 시리즈, 셀러론(Celeron) 시리즈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각각의 시리즈에서 TDP값에 따라서 일반제품, 저전력 제품 그리고 초저전력 제품으로 나눠집니다.

TDP는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로 열 설계 전력 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프로세서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뜻합니다. 즉 CPU가 소모하는 전력량이라기 보다는 전력을 소모함에 따라 발생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치입니다. 물론 소모하는 전력의 차이도 있습니다. 

Core i시리즈에서 터보부스터, 하이퍼스레딩, AVX등의 기능을 빼고, 클럭을 낮추고 L3캐쉬를 줄인 모델이 펜티엄(Pentium) 시리즈이고... 이 펜티엄에서 클럭과 L3캐쉬 메모리의 양을 낮춘 제품이 셀러론(Celeron) 제품입니다. 

                                  위의 설명을 이미지화 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 당시 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프로세서(Sandy Bridge Processor)를 보면
앞에 전부 '2' 라는 숫자가 붙는데 
이것은 2번째 세대(The Second Generation)을 의미하고, 
그 뒤의 숫자들인 SKU(Stock keeping Unit)에 해당되는 넘버가 증가할수록 상위 제품에 해당됩니다.
1세대는 애런데일(Arrandale)제품에 해당됩니다.

이미지 출처 : Anandtech

대표적인 예로... Core i 시리즈에서는 제품명 뒤에 K,S,T라는 문자열이 붙게 되는데... 

     K : 기존 K 제품과 마찬가지로 배수락이 완전히 풀린 프로세서로 
          배수 조절을 통한 오버클럭(O.C. : Over Clocker)이 가능합니다.
     S :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으로 보다 낮은 TDP(W)를 소모하는 제품입니다.
     T : 극 저전력 제품으로 일반 제품의 절반 정도에 불과한 35-45W로 동작하는 
          제품입니다. 

K는 오버클럭용, S는 저전력, T는 초저전력 제품 정도 받아들이셔도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애런데일(Arrandale), 클락데일(Clarkdale) 등 "무슨무슨 데일"이라고 끝나면... 
     듀얼코어(Dual Core)를 의미하는 것이고... 
     블름필드(Bloomfield), 린필드(Lynnfield) 등 "무슨무슨~ 필드"라고 끝나면... 
     쿼드코어(Quard Core)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샌디브릿지(Sandy Bridge)에 들어오면서 
     이러한 의미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올 4월 8일 출시되는 새로운 제품명 역시 
     ~필드나 ~데일이 아닌 아이비브릿지(Ivy Bridge)죠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용 Core i 시리즈의 구분은...

Core i3는 물리 듀얼코어(Dual Core)에 하이퍼스레딩(HTT)은 적용되어 4개의 스레드를 가지고,
                    터보부스트(Turbo Boost 2.0)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Core i5는 물리 쿼드코어(Quad Core)에 터보부스트(Turbo Boost 2.0)가 적용되지만, 
                    하이퍼스레딩(HTT)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4개의 스레드
                    단 Core i5-2390T 제품은 2개의 듀얼코어에 하이퍼스레딩이 적용되어 
                    4개의 스레드를 가지게 됩니다.

Core i7은 물리 쿼드코어(Quad Core)에 하이퍼스레딩(HTT)과 터보부스트(Turbo Boost 2.0)가 
                    적용되는 모델입니다. 8개의 스레드


               터보부스트2.0
(Turbo boost 2.0)
의 기능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 브릿지 - 터보 부스트2.0 (Sandy Bridge Processor Turbo Boost 2.0)

          하이퍼 스레딩(HTT : Hyper-Threading Technology)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하이퍼스레딩과 멀티스레드 그리고 인텔의 파이프라인(Hyper-Threading & Pipeline)









샌디브릿지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노트북용은 제품의 번호로 구별할 수 있는데...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 Core i7 제품군에서 보면... 
i7-2630QM(45W), i7-2640M(35W), i7-2649M(25W), i7-2657M(17W) 제품이 있는데...

이미지 출처 : IT 동아

제가 인용한 위의 이미지에서는 7이라는 숫자 아래에 전력 소모량이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포스트 상단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엄밀히 말하면 TDP값의 차이 입니다.
그러나 전력 소모량의 차이로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i7-2640M은 일반적인 노트북프로세서로 35W의 TDP값을 가지며,
i7-2630QM은 4개의 코어를 가진 쿼드코어(Quad Core) 프로세서로 45W의 TDP값을 가집니다.
i7-2649M은 저전력 프로세서로 25W의 TDP값을 가지고,
i7-2657M은 초저전력 프로세서로 17W의 TDP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끝이 '9'로 끝나면 저전력 프로세서이고 , '7'로 끝나면 초저전력 프로세서입니다. 과거 울트라 씬 노트북에 탑재되던 모델의 최신 세대제품으로... 인텔에서 발표한 울트라북(Ultra Book)에 탑재되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노트북 프로세서의 넘버에서 끝이 '0'으로 끝나면 일반제품에 해당되고... 4개를 뜻하는 Quad의 약자인 'Q' 가붙으면 쿼드코어(Quad Core) 제품이라는것을 뜻합니다. 간혹 '5'가 쓰이는 경우도 있는데... '5'의 경우, TDP 값과 상관 없이... 프로세서에 내장된 그래픽 칩셋(GPU) HD3000의 성능이 조금 더 향상된 프로세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하이엔드 제품인 Core i7 2920XM 이나 Core i7 2960XM 제품을 볼수 있는데...
'XM'은 익스트림 모바일(Extreme Mobile)의 약자로, 배수제한이 해제되어 사용자가 자유롭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제품에 붙게됩니다.


노트북용 Core i Mobile 시리즈에서의 구분은...
샌디브릿지 Core i3 Mobile 과 Core i5 Mobile 은 물리적 2개의 CPU 코어를 가지며 하이퍼스레딩 적용으로 4개의 스레드... 즉, 4개의 CPU가 있는 것 처럼 보여주지만 쿼드코어(Quad Core)는 아니고 듀얼코어(Dual Core)입니다.  쿼드(Quad)냐? 듀얼(Dual)이냐?의 판단 기준은 물리적인 코어의 숫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 물리냐 논리냐의 구분은.... 
       HDD(하드디스크)를 예로들면 500GB 하드 디스크를 하나 구입하면, 
       
대부분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C드라이브는 100GB 나머지는 D드라이브...이렇게 나눈다면.....
       물리적으로는 한개의 드라이브이지만.. 
       논리적으로 2개의 드라이브가 되는 것이죠 ^^ 

        즉, 내 손에 잡히거나 실제 보이는 것은 물리적에 해당되는 것이고... 
        모니터에만 보이는 것은 논리적인 것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이퍼 스레딩
(HTT : Hyper-Threading Technology)
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하이퍼스레딩과 멀티스레드 그리고 인텔의 파이프라인(Hyper-Threading & Pipeline)

               터보부스트2.0
(Turbo boost 2.0)
의 기능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 브릿지 - 터보 부스트2.0 (Sandy Bridge Processor Turbo Boost 2.0)

            VT-x, VT-d, TXT, AES-NI의 기술에 대한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인텔의 AES-NI, TXT, VT-D (AES 명령어 세트, 신뢰 실행 기술, 가상화기술)


Core i3 Mobile 과 Core i5 Mobile를 구분짓는 가장 큰 기준터보부스트(Turbo Boost)의 적용유무인데... Core i3 Mobile 제품군에는 터보부스트가 없고 Core i5 제품군부터 포함됩니다.
샌디 브릿지(Sandy Bridge)에서는 기존의 터보부스트를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향상 시킨 터보부스트2.0(Turbo Boost 2.0)을 적용했습니다.  


Core i5 Mobile에서 2410m 과 2520m의 차이 즉, Core i5에서 400번대와 500번대의 차이
이전 애런데일에서 Core i5 400번대와 500번대의 차이와 같이 기술의 적용 유무인데... 
인텔의 AES-NI, TXT, VT-D 기술이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Core i7 Mobile은 Core i5에서 코어가 2개 더 늘어나서 물리적으로 4개의 코어를 지닌 쿼드코어(Quad-Core) 제품입니다. 그래서 제품명 뒤에... Quad의 약자인 Q가 붙습니다. 단 Core i7 2620m 과 Core i7 2640m은 듀얼코어 제품으로 2개의 코어를 지닌 제품입니다. 그래서 Quad의 약자인 Q가 빠지고 Mobile 의 약자인 M만 붙는 것입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