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인
샌디브릿지 Core i3 초저전력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에 이어서
샌디브릿지 Core i5 초저전력 노트북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샌디브릿지 Core i3 초저전력 프로세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10/27 - [노트북 사기전에/샌디브릿지 CPU] - Core i3 2357M, Core i3 2367M Sandybridge Mobile Processor 샌디브릿지 초저전력 노트북용 프로세서

Core i5 초저전력프로세서는 모두 제품의 끝자리 숫자가 7로 끝나는 제품으로 Core i5 2467M, Core i5 2537M, Core i5 2557M 이렇게 3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초저전력 프로세서 Core i5는 Core i3의 일반적인 기능인 웹서핑과 동영상감상 그리고 문서작성등의 용도에서 더 좋은 성능을 원하거나, 보안을 중요시하는 업무에 알맞는 제품입니다.

가끔 게임용 노트북으로 저전력 제품군에 대한 문의가 있는데... 게임의 빈도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자주하지는 않지만... 가끔하더라고 고사양의 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저전력 CPU를 탑재한 모델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게임을 안해도 된다면... 상관 없습니다. ^^

그리고 이전 초저전력 Core i3 제품에서 터보부스트 2.0(Turbo Boost 2.0)기능이 추가되고, vPro, TXT, VT-d, AES-NI기능이 추가된 제품입니다.
단 Core i5 에서 400번대 제품인 Core i5 2467M 은 터보부스트 2.0 과 AES-NI기능이 추가된 제품입니다. 이전 애런데일에 비해서 AES-NI기능이 더 추가되었습니다.

샌디브릿지 노트북용 Core i5 프로세서의 경우 400번대 제품과 500번대 제품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400번대 제품은 Core i5 2467M이고, 500번대 제품은 Core i5 2537M과 Core i5 2557M입니다.

인텔(Intel) 사이트(ark.Intel.com)에 나와있는 샌디브릿지 초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의 스펙입니다.
                        (Core i5 2467M, Core i5 2537M, Core i5 2557M)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중복되고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개인적으로 임의 편집한 것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작은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원본 스펙 비교 표를 보실 분은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Image Click





일반적으로 제품의 넘버가 증가하면 CPU와 내장그래픽인GPU의 클럭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위의 스펙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Core i5 2467M Core i5 2537M을 비교하면 Core i5 2467제품이 제품 넘버는 더 적지만 클럭이 더 높은데... 이것은 비록 클럭은 Core i5 2467M 제품이 더 높지만... vPro, TXT, VT-d등의 기능이 Core i5 2467M에는 빠져 있고, 이러한 기능들은 500번대 이상의 제품인 Core i5 2537M 이상의 제품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vPro, TXT, VT-d등의 인텔 기술의 특징은
소프트웨어적이던 기술을 하드웨어화 시킨 기술들입니다.

가상화가 그렇고 vPro 역시 소프트웨어적으로 이루어지던 원격제어를 하드웨어화 시킨 기술입니다.

그리고 Core i5 의 터보부스트 2.0(Turbo boost 2.0)과  vPro, VT-d, TXT, AES-NI의 기술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Intel vPro는 OS의 부팅을 통해서 이루어졌던것이
이제 OS의 가동 여부에 상관없이 원격진단이 가능한기술입니다
. 이전 소프트 웨어로 지원될때 보다 한차원 더 발전하여 원격으로 BIOS 설정까지 가능하고 원격으로 OS설치도 가능합니다. PC전원이 OFF 되어있는 상황에서도 원격점검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바이러스나 보안이 의심되는 PC를 원격지에서 제어할수 있다는 보안적 잇점을 가지게 됩니다.

vPro 프로세서에 대한 자료를 찾다보면... KVM 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KVM은 키보드(Keyboard), 비디오(Video), 마우스(Mouse)를 얘기하는 것으로 OS가 가동되고 있지 않아도 원격지에서 PC를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설치한다고 PC들고갈 필요가 없어진거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원본의 스펙을 보면
포장방법에 따라서 BGA, PGA로 나눠지는데...
BGA (ball grid array) 는 CPU와 메인보드가 납땜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GPU가 이와같은 방식입니다.

PGA (Pin grid array)는 이전의 데스크탑처럼 개별의 부품으로 존재하고 제조사나 사용자가 이어줘야 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인텔의 샌디브릿지 데스크탑의 경우는 LGA(Land grid array)방식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BGA방식은 열전도 측면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의 발생열을 더 빨리 방출할수 있다는 잇점과 전기적 접촉점이 짧기 때문에... 신호의 왜곡이 적어집니다. (인덕턴스가 감소) 즉 전기적 성능은 BGA방식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충격이나 진동에 PGA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군사용이나 거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PGA방식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검사비용도 증가하게 되구요.

따라서 CPU의 교환이나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셨다면... PGA 방식으로 포장된 제품을 구입하셔야 할것입니다. 지금까지 별도로 언급하지 않은 이유는 애석하게도 샌디브릿지의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중 특히 저전력 프로세서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BGA방식으로 CPU의 교환이나 업그레이드가 힘든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스탠다드 모델중 Core i7 모바일 프로세서의 경우 BGA방식과 PGA방식으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의 순서는 전체적인 성능이 이러한 경향을 보인다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제품의 성능은 낮아집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붉은색 화살표는 샌디브릿지(Sandybridge)이고, 파란색 화살표는 이전 모델인 애런데일(Arrandale) 프로세서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Super PI(계산에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값임 따라서 낮을수록 좋음)wPrime
값을 제외한 나머지 시네벤치(Cinebench), 3D Mark06, 밉스(MIPS : Dhrystone), 플롭스(MFLOPS : Whetstone) 값은 그 값이 높을수록 성능이 뛰어납니다.


Super PI 값은 원주율 계산으로 단일 코어의 성능값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wPrime : 멀티스레딩을 지원하는 CPU의 연산 속도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으로 멀티 코어의 성능을 측정할 때 쓰며 속도가 빠를수록 결과 값이 낮게 나옵니다.

밉스 MIPS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는 프로세서의 성능을 나타내는 단위로 CPU가 1초동한 처리할 수 있는 명령수를 말하는 수치입니다.펜티엄4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것으로 실제로 CPU는 한가지 명령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명령에 따라 소요 클럭이 다르기 때문에 MIPS의 신뢰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밉스의 단점을 개선하여 부동소수점 명령 처리만을 고려한 CPU성능 수치가 플롭스 입니다.

플롭스 FLOPS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는 초당 수행할 수 있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횟수를 의미하는 컴퓨터 성능 단위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한번 언급했지만...
샌디브릿지 초저전력 프로세서에서 Core i5 500번대 이상의 제품들에서 Core i5와 Core i7의 차이는...  단지 Core i7 이 CPU와 GPU의 클럭증가와 L캐쉬가 1MB 더 많다는것 외에 기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그리고 2/4분기에 출시된 Core i5 2557M의 경우는 1/4분기에 출시된 Core i7 2617M보다 CPU와 GPU의 클럭이 더 높기 때문에... 비록 Core i7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Core i7 2617M 이 탑재된 제품보다는 Core i5 2557M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낫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저전력 노트북을 구입하실때... 굳이 Core i7 2677M을 구입할것이 아니라면...
Core i5 2557M이 탑재 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다 가성비의 선택에서 보다 좋은선택일듯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초저전력 프로세서인 Core i7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