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국내 브랜드 제품(삼성, 엘지, TG삼보)의 노트북 추천입니다.
(혹시나 오랫동안 기다리신 분들이 계시다면... 늦어진 것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부터 남깁니다.)

한성컴퓨터는 국내 브랜드지만, 국내 브랜드 제품을 선택 하는 가장 큰 이유인 A/S망이 부족하다 판단되어 제외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브랜드의 노트북 제품을 그다지 추천하지 않지만 구입하시려는 분들이 꼽는 첫번째 이유가 A/S일것입니다.

부르면 바로 달려오고... 쉽게 찾아갈 수 있는 A/S센터가 많다는 것이죠.

국내 브랜드의 A/S가 좋다는 것에는 저 역시 동의합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국내 브랜드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A/S는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국내 브랜드 제품의 가격에는 이 A/S에 해당되는 비용이 포함된 가격입니다.
그래서 외국 브랜드 제품에 비해서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게 되는 요소로 작용 하기도 합니다.
즉 가격 대비 성능비인 가성비에서 밀리게 되는데... 


단적인 예로 Full- HD(1920X1080)가 적용된 모델의 최저 가격을 살펴보면...
국내브랜드의 노트북 제품의 경우 애런데일(Arrandale:2010년에 출시된 인텔의 프로세서)까지만 하더라고 국내브랜드의 제품들중 Full HD 해상도의 제품은 150만원이상의 제품에서 찾아볼수 있었습니다. 이번 샌디브릿지(SandyBridge:2011년에 출시된 인텔의 프로세서)에서는 조금 더 상황이 조금 좋아져서 130만원대에 LG제품(LG전자 XNOTE A520-DE3DK 3D : 카드거래 가능 가격기준 ₩1,335,410)이 있더군요. 그러나 삼성은 여전히 200만원이상의 제품들에만 Full- HD가 적용됩니다. 
 

반면 외국 브랜드 노트북제품의 경우
이전 애런데일(Arrandale)의 제품까지만 해도 풀 HD 제품은 고사양의 노트북에 들어가는 요소로 120만원대 이상의 제품들에게 들어가곤 했지만... 이번 샌디브릿지에서는  HP 나 소니 아수스등의 외국 브랜드의 제품들은 90만원이상의 제품들에도 Full- HD가 적용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HP는 90만원대 아수스는 100만원대 소니는 110만원대)


Full-HD는 1920 X 1080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일반적인 1366x768을 지원하는 노트북 보다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진 제품입니다.
이것은 모니터에서 볼수있는 정보의 양이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래픽작업이나 게임시 보다 한 화면에 보다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국내브랜드를 구입해야 되는 이유가 있을것인데...
학생들의 경우 경제권이 없기 때문에... 제품구입에 있어서 부모님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게 되는데...
이때 대부분 삼성이나 LG제품을 구입하라는 의견아닌 압력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나름 가격과 성능 조사해보면 국내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할 수있는 가격이면 더 성능 좋은 외국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여기에서 갈등하게 됩니다.^^

     위의 상황을 조금 더 들여다 보면... 
특히 학생들 또는 게임을 좋아하는 유부남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현상으로 약간의 시각 차이가 존재하는데...
바로 게임입니다. 자신이 즐기는 게임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서 삼성과 엘지제품을 구입하려면 최소 100만원이상은 들어갈것이고...  외국 브랜드의 제품은 70~90만원 정도로도 충분히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죠. ^^
자신의 목적과 부모님 또는 와이프의 요구를 맞추자니 노트북의 가격이 올라가서 행여나 다가온 노트북 구입의 기회가 날라가는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갖게되고... 자신의 목적인 겜임을 포기하자니... 노트북 구입에 따른 기쁨이 줄어들게 되는것이죠.


이럴때는
자신이 잔소리 내공이 강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혹은 와이프 보다 기가 세지 않다면... ^^ 
그냥 속편하게 국내 브랜드 제품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집세워서 부모님이 잘 모르는 브랜드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면...
A/S 문의 해보기도 전에...바로 나오는 말이 "그러니까 삼성꺼 사라고 했잖어~" 또는 "돈 조금 더 주더라도 제대로된 거 사랬잖어"라는 반응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주장하던 국내 브랜드 제품 사용하다 제품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제품에 문제 생긴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의 제기없이
바로 "삼성 A/S 잘되니까 내일 가서 맞겨라." 또는 "바로 A/S 불러~" 그러면서..."거봐 삼성꺼 사길 잘했다." 이런 반응을 얻게 되죠. ^^

즉 동일한 상황에서 이렇게 다른 반응이 예상되신다면...
경제권을 쥔 사람의 말을 따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국내 브랜드의 경우 A/S에 약간의 편의성이 있다 뿐이지 제품의 성능과 가격을 볼때는 추천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아수스의 경우는 A/S기간이 더 길고, 델의 델케어 시스템은 삼성이나 엘지보다 합리적이고 오랫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물에 빠졌을때, 떨어뜨려 LCD가 깨졌을때... 교환해주는 곳 없죠? 델케어는 가능합니다. ^^

그래서 그런지 써야 겠다는 의욕이 생기지 않게되고 자꾸 미루게 되더군요. 물론 최근 무지 바빳던것도 한몫했구요. 아마 국내브랜드의 제품 추천을 올리겠다는 말만 하지 않았다면... 그냥 슬쩍 넘어갔을 것입니다.^^

참고로 자신이 사용할것이 아니고 선물할것이라면... 
그리고 상대방이 IT쪽에 거의 관심이 없는분이라면... 성능은 조금 딸리더라도 이름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소니 Core i3 살돈이면 델이나 레노버 Core i5 살수 있지만... 괜히 사용하다 문제 생기면... 이름없는 싸구려 노트북을 줬다느니... 등등의 주고도 욕먹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선물로 노트북을 생각하신다면...
성능 조금 딸려도 들고 다닐때 많은 사람들이 알 수있는 브랜드 제품을 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IT쪽에 관심없는 사람일 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더 두드러지게 됩니다.





노트북 제품군의 구분

인텔의 제품은 크게 노트북에 사용되는 모바일용 프로세서과 데스크탑용 프로세서로 나눠지고,
이들은 각각 Core i 시리즈와 펜티엄(Pentium) 시리즈, 셀러론(Celeron) 시리즈로 나눠집니다.

프로세서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데스크탑용 CPU와 노트북용 CPU의 차이

그리고 각각의 시리즈에서 TDP값에 따라서 일반제품 저전력 제품 그리고 초저전력 제품으로 나눠집니다. 

      TDP는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로
      열설계 전력 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프로세서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뜻합니다. 즉 CPU가 소모하는 전력량이라기 보다는 전력을 소모함에
      따라 발생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치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올리게될 추천 노트북 제품은 Core i3, Core i5, Core i7의 제품중 일반제품군(TDP 35~45W)에 해당되는 제품들로... 이 일반 제품군의 추천 후에... 저전력 프로세서를 사용한 울트라 북이라 불리는 제품들의 추천을 이어가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나서 샌디브릿지 펜티엄(Pentium) 시리즈, 셀러론(Celeron) 시리즈에 대한 제품 추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획은 다 짜놨는데... 시간이 없네요.^^  아이비 브릿지가 나오기 전에 올려야 될껀데...)


                  샌디브릿지 노트북용
  Core i 시리즈 제품의 구분

링크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Core i3 & Core i5)

링크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Core i7)


샌디브릿지 Core i3 제품군

웹서핑과 문서작성 그리고 동영상 감상, 간단한 웹게임이 주된 목적이 되는 분들이 구입하기 알맞는 제품군이며...

샌디브릿지 Core i5 제품군
Core i3 의 목적에 캐드나 포토샵등의 그래픽 작업을 해야되는 분들이나 온라인 게임이 가능한 성능의 제품군입니다. 

샌디브릿지 Core i7 제품군
데스크탑 대용의 제품을 원하는 분들에게 알맞는 제품군으로, 노트북의 특성중 하나인 휴대성보다는 성능을 찾시는 분들에게 알맞는 제품군입니다. 대부분 쿼드코어(Quad)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만큼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국내 브랜드의 노트북에 탑재되는 Core i3 제품군의 프로세서와 그래픽 카드의 종류를 다룬후 제품추천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