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는 성능이 좋을 수록
발열이 심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CPU와 GPU모두 성능이 좋으려면
클럭이 높아야 될것이고... 클럭이 높다는 것은... 동급의 제품들보다 보다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은 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량의 증가로 이어지기에... 기존에 존재하던 도선의 저항으로인한 열의 발생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팔뚝에 손가락으로 한번 쓱~ 문지르면 별다른 느낌이 없지만... 문지르는 횟수가 증가하면(클럭이 증가하는 것이죠. ^^)... 팔뚝과 손가락의 마찰로 인해서 열이 발생해서 뜨거움을 느끼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PC를 보다 안전하고 오래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전력공급도 중요하지만...
PC에서 발생하는 열의을 얼마나 잘 방출하느냐 역시 중요한 요소 입니다.

이 열을 방출하는 작업을
일반적으로 "쿨링 (Cooling)"이라고 하는데...

PC에서 쿨링(Cooling)이라고 하면 온도는 낮추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 부품들이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작업"이라고 보는것이 더 맞을것입니다.
그리고 그 쿨링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하게 해주는 쿨러(Cooler)는 그러한 온도 변화의 차이를 최소한 하기위한 도구입니다. 

이런 맥락으로 볼때
좋은 쿨러는 무조건 온도만 많이 낮춰주는 쿨러보다는 온도변화를 최소한으로 만들어주는 쿨러가 좋은 쿨러(Cooler)일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PC의 발열은 PC를 구동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기에너지의 다른 형태 입니다.(에너지보존법칙 : law of energy conservation)

따라서 이 열을 제거하기 위해서 또 다시 전기 에너지로 팬(Fan)을 돌려서 식히는 작업을 Cooling이라고 볼때 무작정 낮추기만 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전기 에너지를 더 소모하게 되는 결과이기 때문에... 과도한 냉각을 목적으로 삼기 보다는 적정온도 유지를 목표로 삼는 것이 보다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입니다.

보다 조용한 PC를 위해서 CPU 쿨러를 변경하실 계획이라던가 아니면 국민오버라고 말하는 약간의 오버클럭을 위해서 CPU 쿨러를 구입하실 계획이라면 굳이 비싼 제품 구입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
120mm팬이 장착가능한 타워형태라면 이러한 목적은 충분히 만족 시켜 줄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장 좋은 쿨러는 수냉쿨러나 액화질소를 사용한 강력한 쿨링 시스템이 아니라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는 제품이 가장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오늘 올리는 행사제품은... 높은 오버클럭을 위한 제품이라기 보다는 일반 사용자중에서... 보다 조용한 쿨러를 찾으시거나 약간의 오버클럭을 원하는 분에게 맞는 제품입니다.

                                          <CPU 쿨러 행사 내용>

 

                                  행사 사이트의 링크

        링크 ☞ http://www.playwares.com/xe/index.php=21965142

         수량 : 총 8개

         행사일시 : 2011년 2월 11일 (토요일) 22:00시(밤 10시)부터~

행사 제품인 쿨러마스터 Hyper 412 SLIM, 쿨러마스터 Hyper TX3 EVO은 둘다 CPU와 히트파이프가 바로 접촉하게되는 다이렉트 히트 파이프 형태인데... 이러한 방식은 쿨러들은 일반적인 쿨링에서는 효과가 좋은반면...  CPU의 온도가 높을수록 그 성능은 더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국민오버이상의 오버클럭을 도전하시는 분에게는 맞지 않는 제품입니다.

쿨러마스터 Hyper 412 SLIM, 쿨러마스터 Hyper TX3 EVO 의 다이렉트 히트파이프 비교



                               
                                 행사 제품들의 스펙과 간단한 이미지입니다.

                                                        생각해 보시고 지르세요.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