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최대의 적은 바로 열(熱)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CPU와 그래픽카드를 보면... 거대한 방열판이 붙어서 나오거나 기본적으로 공냉방식의 팬(Fan)이 붙어서 나오는 쿨러가 많습니다.

PC에 있어서 열원인 반도체 칩등은 고체의 형태이고...
그 열을 식히기 위한 쿨러의 베이스(base) 역시 고체입니다.

고체와 고체 두 물질이 맞다으면,
아무리 두 물질의 표면이 매끄럽더라도 이격은 존재 하기 마련입니다.

즉, 고체의 두물질 사이에 이격이 존재하면 그 공간에 들어가는 것은 공기겠죠?
열전도율을 생각할때 공기는 거의 단열재 효과입니다. 즉 열의 빠른 전도를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물질이 맞 닿은 면의 열전도율과... 빈공간에서 열전도율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격으로 인한 열도전율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나온물질이... 
써멀 그리스( Thermal Grease or Thermal Compound ) 입니다.

오래된 문 또는 자전거에서 소리가 나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기름칠 해준다고 그러죠?
삐걱 거리는 것이 두 물체의 마찰로 인한 소리이기 때문에 윤활성분을 주입하게 되는데...
써멀그리스 역시 열원과 쿨러의 베이스(base)사이의 이격에 열전도율이 좋은 실리콘(Silicon) 재질의 물질인 써멀그리스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LCD액정이나 실험실같은 곳에서는 실리콘 대신 은(Silver)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써멀그리스(Thermal Grease)
위의 이미지와 같이 두 물질이 맞닿은 면과 그렇지 못한 부분의 열전도율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도구에 해당 됩니다.
서멀그리스는 대부분 액상형태 또는 젤(Gel)형태이기 때문에 사용할때는 사용자가
직접 발라주어야하는데...
제품마다 그 점성도와 약간의 성능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분포 작게는 500원부터 ~ 15,000원 까지 다양하고,
최고제품과 최저제품의 온도차이는 최소 1~2℃ 이상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오늘 올리는 행사제품은 써멀그리스(Thermal Grease)입니다.

                               < ARCTIC MX-4의 할인 행사 >

▲4G 용량의 ARCTIC MX-4 행사

▲20G 용량의 ARCTIC MX-4 행사


                                   행사 사이트의 링크


용량 4G ☞ http://www.coolenjoy.net/bbs/cboard.php?id=29&no=558

용량 20G ☞ http://www.coolenjoy.net/bbs/cboard.php?id=29&no=559

수량 : 각각 60개씩 총 120개

행사일시: 2012년 3월 25일 (일요일) 22:00시(밤 10시)부터~




수량 60개씩으로 넉넉한 편이고... 이전에 진행된 행사를 볼때... 20G 짜리에 많이 몰리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1대의 PC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4G정도의 용량이면
CPU와 그래픽카드에 다 사용한다고 해도 2번정도는 사용할 수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써멀 그리스, 써멀 컴파운드의 도포방법 또는 사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2010/08/25 - [PC 사기전에.../Cooling] - [ PC Cooling ] 써멀그리스 or 써멀 컴파운드 ( Thermal Grease or Thermal Compound )


                     ARCTIC MX-4의 간단한 스펙과 이미지입니다.


써말그리스의 사용만으로 온도를 잡을수 있다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볼때 기본적으로 CPU를 구입하면 해당 레퍼런스 쿨러의 베이스(base)에 미리 도포가 되어있고, 별도의 사제 쿨러를 구입하게 되면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버클럭 없이 일반적인 사용형태이면... 굳이 추가로 구입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즉, 케이스의 쿨링도 어느정도 만족되고, 쿨러 역시 좋은 것을 구입하였고 등등
쿨링을 위한 거의 대부분의 조건이 충족 되고 난뒤, 구입하셔서 사용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쿨러를 변경하시고... 케이스도 바꿨는데도 만족이 안되고, 온도를 더 낮추고 싶다면...
그때 써멀 컴파운드를 선택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봄맞이 대청소로  PC내부 청소를 계획하셨거나...
CPU 쿨러에 먼지제거 계획을 가지셨다면... 하는김에 컴파운드의 재 도포도 괜찮을듯 합니다.
생각해 보시고 지르세요. ^^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