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각 부품들의 개요와 선정기준에 이어서...

샌디브릿지 데스크탑의 조립PC의 견적으로 보급형 CPU인 펜티엄 프로세서(Snady Bridge Pentium Processor)의 견적입니다.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조립PC 견적의 개요와 기준
링크 ☞ 2011/07/27 - 조립PC의 견적 1부 : 개요와 기준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 SandyBridge DeskTop)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Snady Bridge Pentium Processor)는 $100 이하의 런칭 가격으로 현재 국내에서도 1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보급형 PC에 많이 장착되는 프로세서 입니다.
(홈쇼핑에 가장 많이 등장하게 될 프로세서가 될것입니다. 성능은 Core i 시리즈 보다 낮지만...
 아마 최신의 CPU라는 걸 강조해서 판매하겠죠.)

"펜티엄(Pentium)" 제품군은
Core i 시리즈에 적용되는 하이퍼스레딩(HTT), 터보부스트(Turbo Boost2.0), AVX 등의
기술들을 제외하여 가격을 낮춘 보급형 제품으로 앞으로 출시될 셀러론 제품들과 함께
Low End 제품군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위 기술들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터보 부스트2.0 (Sandy Bridge Processor Turbo Boost 2.0)
링크 ☞ 하이퍼스레딩과 멀티스레드 그리고 인텔의 파이프라인(Hyper-Threading & Pipeline)
링크 ☞ 2011/04/07 - 샌디브릿지 AVX 명령어 세트 (Sandybridge AVX instruction set)





그리고 내장그래픽의 차이도 있는데...
펜티엄 제품군의 내장그래픽은
HD 2000 이 아닌 HD 2000의 마이너 버젼인
HD Graphics 입니다.

(HD 2000 그래픽은 Core i3,5,7 시리즈에 탑재되는 그래픽으로 K버젼의 CPU에는  HD3000 이 탑재 됩니다.)

HD Graphics 는 HD 2000의 마이너 버전으로
HD Graphics의 성능은 HD 2000 과 비슷한 성능을
내고
있지만...
Quick Sync Video, InTru 3D, Intel® Insider, Intel® Clear Video HD의 기술이 빠져 있습니다.

해당 기술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의 비교와 차이 (Pentium G620, G620T, G840, G850)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에 들어가는 HD Graphics 의 성능은 HD 2000과 동일한 성능에
기능만 빠졌기 때문에 AMD(구ATI)에서 비교하자면 HD 2400과 비슷한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지포스 제품으로 비교하자면... FX 5800 정도의 성능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HTPC(Home Theater Personal Computer), 웹서핑과 문서작성 그리고 약간의 낮은 사양의 게임을 즐기는 분에게 알맞는 실속형 제품군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 3종류의 가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따라서 가장 가격이 낮은 Pentium G620 을 기준으로한 견적입니다.

Pentium G620 을 기준 견적

위의 가격은 단순한 최저 가격의 부품 가격의 합입니다.

용산을 직접 둘러보시든 아니면.. 인터넷으로 가격을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와 같이 모든 부품을 최저가격으로 판매하는 곳은 없습니다.

따라서 택배비등을 포함한 실구매시 가격
위의 개인 구매가격인 43만원에서 대략 2~3만원정도 추가되고,
조립까지 의뢰하게 되면...
조립비용 2만원이 추가되니 대략
48만원선 정도
가 될것입니다.
(OS를 제외하면 대략 38만원대로 구성도 가능합니다. ^^ )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포함되지 않고 내장 그래픽을 사용한 견적으로
사무용 PC, 오피스형PC의 견적으로 불려집니다.
대부분 사무용 PC의 경우 내장그래픽을 사용하고 단순 업무라 램의 용량을 2GB정도 잡지만...
해당 운영체제가 XP라면 2GB 정도로도 충분하지만, 윈도우 7이라면 최소 4GB이상은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내장그래픽은 시스템의 램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메인보드
일단 H61 칩셋 치고는 약간 높은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했는데... Sata3(6Gb/s), USB3.0 을 지원하는
보드입니다. 레이드(Raid)의 구성이나, 보다 많은 USB 포트를 원하신다면... H67 칩셋을 선택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USB3.0 이 필요 없다고 판단되시고 가격을 더 낮추고 싶다면...
메인보드를 ECS H61H2-M2 (B3)로 변경하시고, PC 케이스 역시 USB 3.0 이 지원 안되는 보다
저렴한 걸로 교체  하시면 대략 3~4만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순 오피스 업무라서 별도의 그래픽을 추가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는 10만원 이하의
그래픽 카드를 추가한다면... HIS 라데온 HD 5750 D5 512MB iCooler IV - 8만7천원 제품을
추천합니다. (기본견적 + 그래픽 카드 = 57만원대)

즉 위의 기본 견적 48만원을 기준으로
최소 35만원부터 최대 57만원대 까지 구성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추가 부품은 SSD입니다.
비록 사용의 목적이 웹서핑과 문서 작성이 전부인 PC에 과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투자 대비 성능향상의 체감이 가장 좋은 부품이 SSD 입니다. 


샌디브릿지 Core i3 의 견적은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