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Intel)은 이전 애런데일에서와 같이 이번 샌디브릿지에서도 Core i3 시리즈에 2가지 모델의 초저전력 프로세서를 출시했습니다.
(애런데일의 초저전력 프로세서 Core i3 330UM, Core i3 380UM)

이전 애런데일의 
Core i3 330UM, Core i3 380UM 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2011/03/23 - [노트북 사기전에/애런데일 CPU] - 애런데일 저전력 CPU의 성능 비교 (2부 : Pentium & Core i3 UM - u5400, u5600, Core i3 330UM, Core i3 380-UM)

샌디브릿지 Core i3 시리즈 초저전력 2가지 모델중 하나는 지난 2/4분기 출시한 Core i3 2357M이고, 다른 하나는 4/4분기에 출시된 Core i3 2367M 프로세서입니다. 두 프로세서의 차이를 미리 말하자면 CPU클럭의 차이내장그래픽인 GPU클럭의 차이입니다. 이외의 기술의 차이는 없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이 두 저전력 프로세서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입니다.

Core i3 저전력 프로세서는 일반적인 용도인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 그리고 워드작성이 목적일때... 보다 휴대성이 강조되고 배터리 사용시간이 긴 제품을 원하는 분들에게 맞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노트북의 크기가 13인치 이하임을 감안하시고 구매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큰화면이나 보다 좋은 성능의 제품등의 데스크탑 대용의 노트북 보다는 작은 크기고 얇은 두께 그리고 낮은 무게로 휴대성과 배터리 사용시간이 긴제품을 찾으시는분들에게 알맞는 제품입니다.

가끔 게임때문에 저전력 제품군에 대한 문의가 있는데...
게임의 빈도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자주하지는 않지만...
가끔하더라고 고사양의 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저전력 CPU를 탑재한 모델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게임을 안해도 된다면... 상관 없습니다. ^^

인텔(Intel) 사이트(ark.Intel.com)에 나와있는 샌디브릿지 초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의 스펙입니다.
                                          (Core i3 2357M, Core i3 2367M)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중복되고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개인적으로 임의 편집한 것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작은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원본 스펙 비교 표를 보실 분은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Image Click





이전 초저전력 프로세서의 구분에 관한 포스트에서도 언급했지만...
초저전력 Core i3M 프로세서는 스탠다드 모델에서 TDP만 낮춰진 모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TDP는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로 열 설계 전력 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프로세서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뜻합니다. 즉 CPU가 소모하는 전력량이라기 보다는 소모함에 따라 발생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치입니다.

따라서 Core i3 과 Core i5의 구분에서와 같이
듀얼코어 프로세서이고 터보부스트 2.0 과   vPro, VT-d, TXT, AES-NI의 기술도 빠져 있습니다.

이 기술들에 대한 설명에 앞서 포함된 기술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자면...

Intel® Quick Sync Video (인텔 퀵싱크)는 동영상 인코딩시간을 단축시키는 기술로...
이전 세대의 클락데일이나 애런데일은 프로세서의 내장 그래픽은 동영상 디코딩 과정 중에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지만 인코딩 과정은 전부 CPU에 넘겨서 처리합니다.
그러나 샌디 브릿지에 포함된 내장 그래픽은 동영상의 디코딩과 인코딩 모두 전부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도입하여 동영상 코딩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4/13 -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 HD 2000 & HD 3000

Intel® InTru™ 3D Technology는 줄여 InTru 3D 라고 하는데...
제작 단계에서부터 상영까지 입체 영화 상영을 위해 사용되는 Intel 과 DreamWorks의 합작 기술로, 브랜드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실감나는 3D를 체험할수 있게 하는 기술로 영화나 DVD에 보면
돌비 서라운드, 돌비5.1 등등의 로고가 붙어있는것 처럼  앞으로 3D영상에  InTru3D 라는 로고가 붙게 될것입니다.

Intel® Insider기술은 영화 등 고해상도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복제를 막아주는
           보안기능으로 기업용 컴퓨터에 쓰이는 보안 기술을 PC 칩에 적용함으로써 개발한 것입니다.

Intel® Clear Video HD Technology 기술은 보다 매끄럽고 생생한 영상을 제공해서
           내장그래픽코어로 블루 레이 및 웹 스트리밍 콘텐츠를 포함, 1080p의 고화질 영상을
           감상할수 있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Core i5 와 구분되는 
터보부스트 2.0(Turbo boost 2.0)과  vPro, VT-d, TXT, AES-NI의 기술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Intel vPro는
클라우드 시대에 보다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기술로 소프웨어적이던 원격제어 기술을 하드웨어화 시킨 원격제어 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vPro는 OS의 부팅을 통해서 이루어졌던것이 이제 OS의 가동 여부에 상관없이 원격진단이 가능한기술입니다. 이전 소프트 웨어로 지원될때 보다 한차원 더 발전하여 원격으로 BIOS 설정까지 가능하고 원격으로 OS설치도 가능합니다. PC전원이 OFF 되어있는 상황에서도 원격점검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바이러스나 보안이 의심되는 PC를 원격지에서 제어할수 있다는 보안적 잇점을 가지게 됩니다.

vPro 프로세서에 대한 자료를 찾다보면...
KVM 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KVM은 키보드(Keyboard), 비디오(Video), 마우스(Mouse)를 얘기하는 것으로 OS가 가동되고 있지 않아도 원격지에서 PC를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설치한다고 PC들고갈 필요가 없어진거죠.

                                     Intel vPro 기술에 대한 동영상 자료 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대략적으로 이러한 경향을 보인다고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제품의 성능은 낮아집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붉은색 화살표는 샌디브릿지이고, 파란색 화살표는 이전 모델인 애런데일 프로세서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Super PI(계산에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값임 따라서 낮을수록 좋음)wPrime
값을 제외한 나머지 시네벤치(Cinebench), 3D Mark06, 밉스(MIPS : Dhrystone), 플롭스(MFLOPS : Whetstone) 값은 그 값이 높을수록 성능이 뛰어납니다.


Super PI 값은 원주율 계산으로 단일 코어의 성능값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wPrime : 멀티스레딩을 지원하는 CPU의 연산 속도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으로 멀티 코어의 성능을 측정할 때 쓰며 속도가 빠를수록 결과 값이 낮게 나옵니다.

밉스 MIPS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는 프로세서의 성능을 나타내는 단위로 CPU가 1초동한 처리할 수 있는 명령수를 말하는 수치입니다.펜티엄4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것으로 실제로 CPU는 한가지 명령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명령에 따라 소요 클럭이 다르기 때문에 MIPS의 신뢰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밉스의 단점을 개선하여 부동소수점 명령 처리만을 고려한 CPU성능 수치가 플롭스 입니다.

플롭스 FLOPS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는 초당 수행할 수 있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횟수를 의미하는 컴퓨터 성능 단위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샌디브릿지 Core i5의 초저전력 프로세서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