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샌디브릿지 모바일 프로세서(SandyBridge Mobile Processor)의 구분에 이어서 본격적인 제품들의 비교로 샌디브릿지 Core i3 제품군입니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10/17 - [노트북 사기전에/샌디브릿지 CPU] - 샌디브릿지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의 구분 (Sandybridge Mobile CPU)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했지만...
인텔의 프로세서 발표를 보면 해당년도 초반인 1/4분기에 신제품을 출시하고, 2/4분기 또는 3/4분기에 제품을 추가 발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작성한 샌디브릿지 모바일 프로세서 중 Core i3 제품군은 Core i3 2310M 하나였는데...
추가된 Core i3 2330M과 아직 제품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4/4분기이후에 나올 Core i3 2350M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전 Core i3 2310M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Sandy Bridge Mobile CPU - 1부 : Core i3 & Core i5)


참고로
제품의 스펙표나 성능 비교표를 보시면... Core i5 2357M과 Core i3 2367M등의 제품이 있는데...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끝의 숫자가 7로 끝나는 제품은 초저전력 프로세서입니다.
성능을 줄이는 대신 소모되는 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여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린 제품입니다.

이 저전력 프로세서들은 일반 스탠다드 제품들을 다룬 후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텔(Intel) 사이트(ark.Intel.com)에 나와있는 샌디브릿지 모바일 CPU Core i3M의 스펙입니다.
 ( Core i3 2310m, Core i3 2330m, Core i3 2350m, Core i3 2357m, Core i3 2367m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lick image~!!!

         위의 이미지는 중복되고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개인적으로 임의 편집한 것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작은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원본 스펙 비교 표를 보실 분은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Image Click





샌디브릿지 Core i3 모바일 프로세서는 일반적인 간단한 용도로 사용하기에 알맞는 프로세서입니다.
영화감상, 웹서핑, 그리고 간단한 게임까지 무난하며 3D게임도 해상도를 낮추는등 옵션과 타협을 한다면 실행가능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Core i3 2330M, Core i3 2350M은 기존 Core i3 2310M에서 CPU의 클럭은 0.1Ghz 씩 증가하였습니다.
Core i3 2350M은 그래픽코어의 최고 클럭도 아주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0.05Ghz 증가

이전 애런데일에서 Core i3 와 Core i5를 나누는 가장 큰 기준중 하나가 터보부스트 기능의 유무였습니다. 이번 샌디브릿지에서도 동일한데... 터보부스트보다 향상된 터보부스트 2.0(Turbo Boost 2.0)의 탑재 유무에 따라서 Core i3  와 Core i5가 나눠집니다.


아래의 성능표나 앞으로 올라올 성능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Core i3의 경우 기존 애런데일과의 성능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이것은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했고 위에서도 말한 터보부스트 2.0이 없기 때문입니다.
샌디브릿지라는 타이틀은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된 샌디브릿지 라고 할수는 없을것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가격이라면 샌디브릿지 제품을 선택하시고... 5만원이상의 가격차이로 애런데일제품들이 더 싸다면... 애런데일(Arrandale)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대략적으로 이러한 경향을 보인다고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제품의 성능은 낮아집니다.

Core i3의 성능순서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Super PI(계산에 소요된 시간을 측정한 값임 따라서 낮을수록 좋음)wPrime
값을 제외한 나머지
시네벤치(Cinebench), 3D Mark06 값은 그 값이 높을수록 성능이 뛰어납니다.

Super PI
값은 원주율 계산으로 단일 코어의 성능값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wPrime : 멀티스레딩을 지원하는 CPU의 연산 속도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으로 멀티 코어의 성능을 측정할 때 쓰며 속도가 빠를수록 결과 값이 낮게 나옵니다.

Core i3 에서 3백번대  3자릿수 제품(330M, 350M)들은 애런데일(Arrandale) 이고,

4자릿수 제품들(2310M, 2330M 등등)은 샌디브릿지(Sandybridge) 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직 Core i3 2330M과 Core i3 2350M의 벤치 데이터가 없는데...
데이터가 보강되면... 그때 다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Core i5 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