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PC의 사양 알아보기" 마지막편으로
지난 dxdiag 와 CPU-Z의 내용중 CPU와 Caches의 설명에 이어서 메인보드와 메모리 그리고 그래픽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포스트의 링크
링크 ☞
2011/12/08 - [PC Tip & info/자가진단] - dxdiag~!!! 내 PC의 사양이 알고 싶을때~

링크 ☞
2011/12/08 - [PC Tip & info/자가진단] - CPU-Z ~!!!(1부) 보다 상세한 하드웨어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처음에는 한번에 끝낼수 있는 용량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작성하다 보니... 3회로 나눠지게 되는군요.
지식이 얕다보니 이런저런 부연설명만 많아지는듯 합니다. ^^

Mainboard

메인보드는 샌디브릿지 H61 칩셋을 사용한 Foxconn사의 H61MXT1/F2/-S/-V 모델이라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바이오스(BIOS)는 아미(AMI)바이오스라고 불리는 American Megatrends Inc 입니다.

현재 샌디브릿지 메인보드의 경우 Z68, P67, H67, H61 칩셋으로 나눠지는데...
 
P67칩셋과 H67칩셋의 차이점을 간단히 말하자면 CPU의 성능과 PC의 전체적인 "성능에 특화"된 칩셋은 P67칩셋으로, CPU의 오버클럭과 SLI 나 Cross-Fire 같은 듀얼(Dual) 그래픽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등의 "기능에 특화"된 칩셋은 H67칩셋으로 메인보드에 그래픽인터페이스(RGB, DVI, HDMI등등의 포트)가 달려서 샌디브릿지의 내장그래픽 코어를 활용할 수 있고 내장그래픽 코어의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H61 칩셋은 기존 H67칩셋에서 그래픽지원 포트가 줄어들었거나, 지원되는 USB 포트의 갯수가 줄어든 버젼으로 "보급형"에 해당되는 칩셋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샌디브릿지 메인보드의 선택 (P67 VS H67)





Memory & SPD(Serial Presence Detect)

이 항목에서는 제조회사와 메모리 클럭 및 슬롯별로 장착 유무 및 주차(몇년도 몇주차에 만들어진 제품) 램타이밍 등을 알수 있는데...

위 이미지의 제품은 삼성의 DDR3 pc3-10700 2GB 제품으로 DDR3-10600 제품으로 보시면됩니다.
그런데 10600의 경우 클럭이 1,333Mhz 로 알고 계실것인데... 표기된 것을 보면 667Mhz 입니다. 

cpu-z의 memory탭은 현재 자신의 시스템에서 동작중인 메모리 상태를 의미하며, SPD탭은 원래 스펙을 의미합니다.

즉 1,333Mhz 의 절반인 667Mhz라고 나오는것은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클럭이 처리되는 데이터의 절반으로 나오는데... 이것은 DDR이라는 단어가
Double data rate 이기 때문입니다. 
한 rate (주기)에 데이터를 더블 (2배)로 보내는 기술 입니다. 실제클럭은 667mhz이지만, 667mhz를 2번보내기 때문에 작동메모리 클럭은 1333mhz인것입니다.

램타이밍이란~
램(RAM)은 콘덴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콘덴서의 충전과 방전을 통해서(2진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 들이게 됩니다. 즉 충전하고 방전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것이고 이 타이밍이 늦으면 시스템은 그만큼 늦게 반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램 타이밍은 이 타이밍을 바이오스의 메모리 관련 부분에서 조절하는것을 말합니다. 

 
과거 펜티엄 4 시절 1:1 동기화도 유행했었지만...
큰 의미는 없고 그냥 Auto설정으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Graphics
과거gpu-z 에서 하던 역할의 것이 통합되었는데...
GPU의 제조회사와 제품넘버 코어의 클럭 메모리용량과 클럭을 알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Nvidia Geforce GTS450 512MB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alidate
마지막으로 각각의 탭메뉴 하단에 보면 Validate(인증, 승인)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PC의 전체적인 스펙을 한번에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 CPU-z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