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Sandy Bridge Pentium Processor)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때 예고했듯이 이번엔 샌디브릿지 셀러론 프로세서
(Sandy Bridge Celeron Processor)에 대한 내용입니다.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Sandy Bridge Pentium Processor)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의 비교와 차이 (Pentium G620, G620T, G840, G850)

이전에 펜티엄 프로세서에 대한 내용을 다룰때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인텔의 프로세서를 크게 나누면 
"Core i 시리즈"와 "펜티엄(Pentium)" 제품군
그리고 "셀러론(Celeron)" 제품군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가격대를 보면 Core i 시리즈는 $100 이상이고, 펜티엄은 $100 이하, 셀러론은 $60 이하로 구성됩니다. 
펜티엄과 셀러론은 홈쇼핑에 주로 판매되는 제품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내년 2012년 4월에 출시되는 22nm공정의 아이비브릿지(Ivy Bridge)에서는
셀러론 모델의 출시될 계획이 잡혀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샌디브릿지의 셀러론이 셀로론세대의 마지막을 장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직 계획이 잡혀있지 않다는 것이기 때문에... 변수는 존재한다고 봅니다. 

샌디브릿지 프로세서의 제품군

샌디브릿지 프로세서의 제품군 (Sandy Bridge Family)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Pentium processors)
Core i시리즈 제품에서, 터보부스트2.0과 하이퍼스레딩(HTT)이나 퀵싱크(Quick Sync), AES-NI, AVX를 빼
는등 뺄수 있는것은 모조리 뺀 제품에 해당됩니다. 물론 제품의 클럭도 낮아졌습니다.
(아래의 인텔 스펙에 있는 G460 모델의 경우에는 하이퍼스레딩이 적용됩니다.
 기술용어의 설명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펜티엄 프로세서에서 거의 모든 기능이나 기술을 빼놓은 상황이기에... 
셀러론의 경우는 펜티엄 프로세서에 비해서 코어의 수가 적거나, 클럭이 낮아지고, L3캐쉬가 작아지는 정도의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CPU의 최대 클럭이 2.5GHz를 넘지 않고, 그래픽 코어 역시 최대 1.0 GHz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샌디브릿지 셀러론 제품군 (Sandy Bridge Celeron Processor)

샌디브릿지 셀러론 제품군 (Sandy Bridge Celeron Processor)

위의 셀러론 제품중 G540, G530등의 500번대는 2개의 코어를 가진 듀얼코어(Dual Core)이고, 
G460, G440등의 400번대 셀러론은 하나의 코어를 가진 싱글코어(Single Core) 입니다.
(G460모델은 아래의 인텔 스펙표에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셀러론은 Intel® Celeron® Processor G540, G530T, G530, G460, G440 모델인데...
셀러론 G530T모델명 뒤에 붙은 T는 데스크탑의 초저전력모델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TDP값이 35W인 제품입니다.

TDP는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로 열 설계 전력 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프로세서의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뜻합니다. 즉 CPU가 소모하는 전력량이라기 보다는 
전력을 소모함에 따라 발생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치입니다.

     참고로 
     Core i7 2600이 있는가하면... 2600K모델도 있고,
     Core i5 2500의 경우는 2500K, 2500T, 2500S 모델도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프로세서 뒤에 붙는 문자열인 K, S, T 는
     K : 기존 K 제품과 마찬가지로 배수락이 완전히 풀린 프로세서로
           배수 조절을 통한 
오버클럭(O.C. : OverClocker)이 가능합니다.
     S :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으로 보다 낮은 TDP(W)를 소모하는 제품입니다.
     T : 극 저전력 제품으로 일반 제품의 절반 정도에 불과한 35-45W로 동작하는
          제품입니다.

데스크 탑용 CPU에서
K는 오버클럭용, S는 저전력, T는 초저전력 제품 정도 받아들이셔도 무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말하는 W는 전력사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인 와트(W)가 아니라 TDP를 말합니다.


                           샌디브릿지 셀러론 프로세서의 스펙비교
                          ( Celeron  G540, G530, G460, G440  )

샌디브릿지 펜티엄 제품군과 셀러론 제품군과의 스펙비교

샌디브릿지 펜티엄 제품군과 셀러론 제품군과의 스펙비교.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작성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보다 비교를 용이하게 하기위해 차이점만 편집한 내용이고
                             원본의 내용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크기 때문에 줄여서 넣었습니다. 

샌디브릿지 펜티엄 제품군과 셀러론 제품군과의 스펙비교

편집이전의 원본은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위의 셀러론 제품중
G540, G530등의 500번대는 2개의 코어를 가진 듀얼코어(Dual Core)이고, 
G460, G440등의 400번대 셀러론은 하나의 코어를 가진 싱글코어(Single Core) 입니다.
그리고 400번대 제품들은 TDP가 35W로 저전력 프로세서에 해당됩니다.
G460은 하나의 싱글 코어지만 하이퍼 스레딩이 적용되여 2개의 논리적 스레드를 가지게됩니다.
그래서 듀얼코어처럼 보이는 것이죠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펜티엄 프로세서에서 이미 뺄것은 다 뺏기 때문에...
셀러론의 경우 펜티엄에 비해서 클럭과 L3 캐쉬의 용량이 작아졌습니다.
셀러론 G540의 경우는 펜티엄 프로세서 G620에 비해서 클럭은 0.1GHz 낮아지고, L3캐쉬 메모리의 양이 3MB에서 2MB로 다운되었습니다.
내장그래픽의 경우
펜티엄 프로세서의 경우 1.1GHz가 최대인 반면 셀러론의 경우는 1GHz로 낮아 졌습니다.

                       CPU에서 빠진 기술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포장방법에 따라서 BGA, PGA, LGA로 나눠지는데...

BGA (ball grid array) 는 CPU와 메인보드가 납땜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GPU가 이와같은 방식입니다.


PGA (Pin grid array)
이전의 데스크탑처럼 개별의 부품으로 존재하고 제조사나 사용자가 이어줘야 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인텔의 샌디브릿지 데스크탑의 경우는 LGA(Land grid array)방식으로
반도체 패키지의 밑바닥에 칩 전극을 어레이 형태로 형성한 패키지 방식입니다. PGA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BGA방식은 열전도 측면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의 발생열을 더 빨리 방출할수 있다는 잇점과 전기적 접촉점이 짧기 때문에... 신호의 왜곡이 적어집니다. (인덕턴스가 감소) 즉 전기적 성능은 BGA방식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충격이나 진동에 PGA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군사용이나 거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PGA방식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검사비용도 증가하게 되구요.


내장그래픽의 기술
Intel® Quick Sync Video (인텔 퀵싱크), Intel® InTru™ 3D Technology, Intel® Insider, Intel® Clear Video HD Technology, Intel vPro 기술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코어(GPU)의 적용 기술과 Intel vPro, 패키지 형태(BGA, PGA, LGA)



      샌디브릿지 프로세서의 종류와 성능 ( Sandybridge Processor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i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1부 : 종류와 구분 (Sandy Bridge Processor)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2부 :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 HD 2000 & HD 3000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3부 : 성능 비교 (SandyBridge Processor BenchMark)

                      
Core i3-2105
제품의 스펙과 내용 링크 
링크 ☞ Core i3 2105 & Core i5 2405S (새롭게 출시된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펜티엄(Pentium)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CPU 비교와 차이 (Pentium G620, G620T, G840, G850)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CPU 성능벤치 (Pentium G620, G840, G850)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셀러론(Celeron)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셀러론 (Celeron G540, G530T, G530, G460, G440)
링크 ☞ 샌디브릿지 셀러론 성능 벤치(Celeron G540, G530T, G530, G460, G440)



샌디브릿지 셀러론 프로세서(Sandy Bridge Celeron Processor)
성능 벤치는 다음포스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