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인텔 샌디브릿지 셀러론 프로세서의 스펙과 그 차이에 이어서 성능 벤치자료입니다.

지난 셀러론 프로세서의 스펙과 차이점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인텔 샌디브릿지 셀러론 프로세서(Snady Bridge Celeron Processor G540, G530T, G530, G460, G440)

벤치결과는
모든 셀러론 프로세서가 아닌 해당 제품군에서 가장 높은 스펙의 제품인 G540가장 낮은 스펙인 싱글코어의 G440제품의 벤치 결과 입니다.

셀러론 G540의 경우는
펜티엄 프로세서 G620에 비해서 클럭은 0.1GHz 낮아진 2.5GHz이고, L3캐쉬 메모리의 양이 3MB에서 2MB로 다운되었습니다.

그리고 G440 모델은 35W의 저전력 제품으로 하나의 코어를 가진 싱글코어 제품으로 최대 1.6GHz 클럭이고 L3는 1MB로 펜티엄 프로세서보다는 2MB다운되었고 G540보다는 1MB 다운된 모델입니다.


펜티엄제품군와 셀러론 제품군의 가장큰 차이는
클럭의 차이와 L3 캐쉬 메모리의 크기 차이라고 했는데.... 클럭의 차이야 아실것이고...
L3캐쉬 메모리에 대해서 조금 더 말하자면...
L1, L2, L3 캐쉬(Cache)에서 L은 레벨(Level)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전에 PC에서 램이 필용한 이유에 관한 포스트를 작성할때언급했지만...
램(RAM)은 빠른 CPU와 느린 하드디스크(HDD)와의 속도차이를 조절하기위해서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그럼 CPU와 램사이에 존재하는 것이 캐쉬메모리인데... 이 캐쉬 메모리 역시 램과 CPU의 속도 차이를 조절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메모리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캐시메모리의 목적은 CPU 내부에 위치한 레지스터와 메모리사이의 명령어 전송에 관한 병목현상을 메워주기 위한 것입니다.

L은 LEVEL의 약자로 LEVEL1은 말 그대로 CPU가 사용할 명령어를 가장먼저 보관하는 캐쉬 메모리 입니다. 그다음이 L2이고 L3 순서입니다. 즉 L1에 없으면 L2에서 해당 내용을 찾고 L2에도 없으면 L3에서 찾게 됩니다.

용량이 L3로 갈수록 커지는 이유는 가장 먼저 접근하는 L1캐쉬가 나중에 접근하는 L3캐쉬보다 속도가 빨라야 효율이 더욱 올라가게 될것입니다. 물론 L1캐쉬의 용량을 매우 크게 하면 더욱 좋겠지만 비용, 기술적 측면에서 레벨이 내려갈수록 느리면서도 상대적으로 용량이 큰 메모리를 탑제하는것이 효율적이므로 L1,L2,L3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아래의 벤치결과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ATI Radeon HD 6970 입니다.
이것은 해당 프로세서의 성능차이를 보기 위한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샌디브릿지 셀러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인 G620과 셀러론 프로세서인G540의 스펙 차이는
0.1GHz의 클럭과 1MB의 L3캣쉬 메모리 차이입니다.

그 스펙 차이에 따른 성능차이는 3~4%내외수준입니다.


샌디브릿지 셀러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에서의 벤치 결과로 Winrar4.0으로 압축할때, 포토샵에서의 보정 속도, 인코딩과 렌더링에서의 결과입니다.



샌디브릿지 셀러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의 성능으로 셀러론 G540 이상의 프로세서에서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싱글코어인 G440에 대한것은 언급할 필요가 없겠죠? ^^


샌디브릿지 셀러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작성 당시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Idle시 셀러론 G440의 전력소모가 많은 것은 EIST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Vcore(CPU에 인가되는 전압)를 다운하지 않기 때문에 Idle시 전력 소모가 높아지게됩니다.

ESIT(Enhanced Intel SpeedStep Technology : 절전모드)
원래 노트북용 CPU에 사용되던 기술로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서 CPU 배수와 전압을 조절해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것을 데스크탑 CPU에서도 쓸수 있도록 개량한 기술입니다.
( idle 라는것은 CPU가 아무작업하지 않고 있을때의 전력소모를 말하는 것이고,
  Load 라는것은 CPU가 작업하고 있을때의 전력소모를 말하는 것입니다.)


      샌디브릿지 프로세서의 종류와 성능 ( Sandybridge Processor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i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1부 : 종류와 구분 (Sandy Bridge Processor)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2부 :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 HD 2000 & HD 3000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3부 : 성능 비교 (SandyBridge Processor BenchMark)

                      
Core i3-2105
제품의 스펙과 내용 링크 
링크 ☞ Core i3 2105 & Core i5 2405S (새롭게 출시된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펜티엄(Pentium)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CPU 비교와 차이 (Pentium G620, G620T, G840, G850)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CPU 성능벤치 (Pentium G620, G840, G850)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셀러론(Celeron)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셀러론 (Celeron G540, G530T, G530, G460, G440)
링크 ☞ 샌디브릿지 셀러론 성능 벤치(Celeron G540, G530T, G530, G460, G440)


일반가정에서 인터넷 쇼핑과 문서작업 외에 동영상 감상이나 가끔 간단한 게임도 하실 용도로 구입하신다면 최소 Celeron G540 이상은 사용하셔야 할듯합니다. ^^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