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인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Sandybridge Pentium)의
스펙 비교에 이은 제품의 성능 벤치자료 입니다.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의 스펙비교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2011/07/06 - [PC 사기전에.../CPU 사기전에] -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의 비교와 차이 (Pentium G620, G620T, G840, G850)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다 싶이...
인텔의 경우 가격과 제품 성능의 배치가
정말 기가막힐 정도로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AMD 처럼 코어가 되살아나는 복불복 시스템도
전혀없을뿐더러, 절대 더 좋은 성능을 내는 제품이 가격이 더 낮게 배치되지 않습니다.
단 저전력 제품은 제외입니다.
그리고 그 배치 간격이 절묘해서 처음에는 셀러론으로 시작했다 결국 Core i5로 지르시는 분들이
많은듯합니다.

샌디브릿지의 성능이 획기적이다 라는 평을 많이 듣는
이유를 펜티엄제품군에서 발견할수 있는데...
단적으로 펜티엄 제품군의 가장 낮은 제품에 해당되는 Pentium G620 만 하더라도 이전 클락데일의 Core i3 530
보다 뛰어나거나 근겁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보급형이라는 펜티엄 제품군에 속하지만...
샌디브릿지의 펜티엄은 이전 클락데일과는 격이 다르다고
해야 될까요? 샌디브릿지에 들어서 프로세서 전체의 성능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아래의 벤치내용은 www.xbitlabs.com 사이트에서 실시한 성능벤치 데이터입니다.
벤치 내용의 링크는 http://www.xbitlabs.com/pentium-g850-g840-g620.html

벤치 데이터 값의 경우 될수 있으면 크게 넣으려고 하지만... 스크롤의 압박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크기를 줄여서 넣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CPU의 성능벤치 (Futuremark PCMark 7의 벤치 데이터값)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인텔의 샌디브릿지 펜티엄 제품군은 이전 클락데일(Clarkdale) Core i3 530과 비슷하거나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AMD Phenom II X2 565, 3개의 코어를 가진 AMD Athlon II X3 455와 경쟁할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게임에서의 성능 비교 (Gaming Performance)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위의 값은 초당프레임수
즉 FPS(Frame per sec)를 측정한 값
으로
일반적인 벤치 값들보다 높게 나온경향이 있는데...
이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는
ATI Radeon HD 6970 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언발라스한 구성이긴 하지만...
해당 프로세서에서 "어느정도의 FPS가 나오는가?" 보다는 "성능순서가 어떻게 되는가?"를 보다 중점적으로 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게임에서의 성능 역시 이전 1세대에 해당되는 클락데일 Core i3 530 보다 뛰어나거나 준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락데일 Core i3 550 제품이 샌디브릿지 Core i3 2100 과 AMD Athlon II X3 455 사이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을 짐작할때... 현재 10만원대에 판매중인 클락데일 Core i3 540 을 팀킬하는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파일 압축과 암호화의 성능 측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1.4GB의 압축시간과 AES를 지원하는 TrueCrypt 7.0의 암호화시간을 측정한 값입니다.
파일의 압축시간에서는 상당한 우위를 점했지만... 암호화작업에서는 뒷처지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코어의 숫자와 클럭이 우선시 되기 때문입니다.


                  <미디어 파일 인코딩(Encoding)에 따른 성능 측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인코딩 작업은 프로세서의 코어수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물리코어 숫자에서 앞서는 AMD Athlon II X3 455 과 하이퍼스레딩 적용으로 4개의 논리스레드를
가지는 클락데일 Core i3 530 보다 낮은 벤치 결과를 보여줍니다.


                       <렌더링(Rendering)에 따른 성능 측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Image Click~!!!

렌더링 역시 CPU 코어의 숫자가 중요하기 때문에... 위의 인코딩에서와 같은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 소모 전력 비교 (Power Consumption) >

idle 모드에서는 차트상 전력소모가 많지만 그 값의 차이는 5~7W 정도 입니다.
그러나 풀로드(Full Load) 상태에서의 전력차이는 이와 반대로 50~60% 적게 소모하는 결과를
볼수 있습니다. 즉 와트당 성능이 뛰어나다는 결론을 내릴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프로세서에 적용된 기술들
링크 ☞
샌디 브릿지 - 터보 부스트2.0 (Sandy Bridge Processor Turbo Boost 2.0)
링크 ☞ 하이퍼스레딩과 멀티스레드 그리고 인텔의 파이프라인(Hyper-Threading & Pipeline)
링크 ☞ 인텔의 AES-NI, TXT, VT-D (AES 명령어 세트, 신뢰 실행 기술, 가상화기술)
링크 ☞ 샌디브릿지 AVX 명령어 세트 (Sandybridge AVX instruction set)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i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1부 : 종류와 구분 (Sandy Bridge Processor)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2부 :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 HD 2000 & HD 3000
링크 ☞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CPU 비교 3부 : 성능 비교 (SandyBridge Processor BenchMark)

Core i3-2105
제품의 스펙과 내용 링크
링크 ☞ Core i3 2105 & Core i5 2405S (새롭게 출시된 인텔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데스크탑 펜티엄(Pentium) 시리즈 프로세서의 구분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의 비교와 차이 (Pentium G620, G620T, G840, G850)
링크 ☞ 샌디브릿지 펜티엄 프로세서의 성능벤치 (Pentium G620, G840, G850)


샌디 브릿지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의 성능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1부 : Core i3 & Core i5)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2부 : Core i7)
링크 ☞ 샌디브릿지 노트북 CPU (3부 : 내장 그래픽코어 HD Graphics 3000)


 AMD Athlon II X3 455(라나)의 경우는 3개의 물리코어를 가진 제품이고,
클락데일(Clarkdale) Core i3 530은 2개의 물리코어를 가졌지만 하이퍼스레딩 적용으로 4개의
논리스레드를 가진 제품입니다.

위의 벤치 데이터를 토대로 결론을 내린다면....
이번에 출시된 샌디브릿지 펜티엄 제품군의 가격이 10만원이 안된다는것과 2개의 물리코어만
작동됨에도 위의 두 제품을 능가하거나 준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경쟁력 있는 제품군이라고 생각되고...
보다 저렴하고 실속적인 제품을 찾으셨다면...
Core i3 에서만 찾지 마시고..
 
"샌디브릿지 펜티엄( Sandy Bridge Pentium)" 제품군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