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올렸던 "운영체제의 역사 2편"에 이은
3편으로 1990년대 리눅스의 등장입니다.

"운영체제의 역사"에 관한 이전 포스트의 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윈도우, 운영체제의 역사 -1편 (History of Operating systems)
링크 ☞ 윈도우, 운영체제의 역사 - 2편 (History of Operating systems : DOS의 등장)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는 이용자가 컴퓨터를 쓸 수 있도록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이 집합된 형태를 말하는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대표적인 예로 개인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Microsoft의
윈도우(Windows) 일것이고, 공짜 운영체제로 유명한 리눅스(Linux), 또는 Apple의 Mac OS X 등등이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ebuzz에 올라온 이 운영체제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용어에 대한 부연 설명과 이미지의 추가와 편집을 하였습니다.


90년대 OS의 슈퍼스타K 리눅스

1990년 네트웨어

네트웨어는 미국 노벨이 개발한 네트워크 전문 운영체제입니다.

네트웨어는 미국 노벨이 개발한 네트워크 전문 OS입니다.
이 운영체제는 PC용 네트워크를 위한 것으로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네트웨어의 특징은 파일과 프린트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프로세스의 처리 능력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각종
업무와 하드웨어 사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하며 최대의 성능을 위해 비보호 메모리(Nonprotected memory)[각주:1]를 씁니다.


또한 시스템 장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동작되는 구조를 갖고
있으며 효율적인 파일 시스템과 내부 라우터, 캐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네트웨어는 조직의 업무 지원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총체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NDS(Novell Directory Service)를 통해 대규모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경쟁 제품이라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NT 서버와 비교하면 네트웨어는 파일이나 프린트 서버로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NT는 응용 업무를 위한 네트워크 서버로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NT 서버는 소규모 워크 그룹 서버로, 노벨 네트웨어는 백본이나 대규모 조직용 서버로 이상적으로 여겨졌습니다.


도스V ( DOS/V )

도스V는 IBM PC AT 호환 제품에 특별한 하드웨어를 추가해 일본어 환경을 실행할 수 있게 한 DOS입니다.

도스V는 1990년 일본 IBM이 영어판 PC DOS 4.0 버전을 기본으로 만든 운영체제입니다. 일본어 환경을 실행하는 DOS를
채택한 PC를 '도스/V PC'라고 부릅니다.

도스V에서 V는 그래픽 사양인 VGA의 V를 의미합니다.

도스V는 한자 폰트를 화면상에 표시하는 기능과 영어
키보드에서 일본어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영어 전용 PC AT 호환기 상에서 일본어 표시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선 도스V를 응용해 한글카드를 끼우면 DOS 상에서 한글을 쓸 수 있도록 지원되는 제품도 있었습니다.



리눅스 ( Linux )

유닉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PC용 운영체제다. 1991년 11월 버전 0.10이 일반에 공개되면서 확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는 리눅스 로고.

유닉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PC용 운영체제입니다.
1989년 핀란드 헬싱키 대학에 재학 중이던 '리누스 토발스(Linus Torvalds)'가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공개용 운영체제로
1991년 11월 버전 0.10이 일반에 공개되면서 확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유닉스(Unix)가 중대형 컴퓨터에서 주로 쓰이는 것과 달리

리눅스는 워크스테이션이나 개인용 컴퓨터에서 주로 활용됩니다.
특히 리눅스는 소스 코드를 무료로 공개해 전 세계적으로
약 500만 명이 넘는 프로그램 개발자 그룹을 형성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이들에 의한 단일 운영체제의 독점이 아닌 다수를 위한
공개라는 원칙 하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파일 구성이나 시스템 기능 일부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면서 핵심 커널 부분은 유닉스와 다르게 이뤄져 있습니다.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지원해 강력한 네트워킹 기능을 갖췄을 뿐 아니라 유닉스와 거의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고 무료라는 점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자와 학교 등을 중심으로 사용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각종 주변기기에 따라 혹은 사용하는 시스템 특성에 따라 소스를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가 선보이고 있습니다.




윈도3.1

윈도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GUI 환경 운영체제다. 윈도3.1은 MS-DOS 상에서 작동한다. 윈도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 간의 자료 교환이나 멀티미디어 기능도 갖춰 도스 환경보다 훨씬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윈도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GUI 환경 운영체제입니다. 윈도3.1은 MS-DOS 상에서 작동합니다. 윈도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 간의 자료 교환이나 멀티미디어 기능도 갖춰 도스 환경보다 훨씬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도스 환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286 및 386 시스템에서는 크게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후 인텔의 80486 CPU[각주:2]를 장착한 컴퓨터에서 대중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부동소수점 계산을 전문적으로 처리해주는 80487 코프로세서를 장착한 PC에서 강력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486 시리즈의 최고봉이라 명명됐던 486DX/66MHz 시스템에선 MPEG 보드 등 추가 하드웨어의 도움으로 상당한 수준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GUI 환경의 대표적인 운영체제였던 매킨토시를 뛰어넘기에는 다소 무리였습니다.


윈도NT

윈도NT는 윈도3.1이나 윈도95의 상위 버전으로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고성능 32비트 운영체제였다. 안정된 멀티태스킹과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 네트워크 기능 등을 고루 갖췄습니다.

윈도NT는 윈도3.1이나 윈도95의 상위 버전으로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고성능 32비트 운영체제였다. 안정된 멀티태스킹과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 네트워크 기능 등을 고루 갖췄습니다.

PC 성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윈도NT는 더 이상 워크스테이션만을 위한 운영체제가 아니라 PC용 운영체제로도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 특히 윈도NT는 많은 유닉스 관리자들에게 있어 대단히 신선한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내부 아키텍처 및 각 운영체제의 기본 디자인이 유닉스와는 다르며 유닉스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아도 복잡한 네트워크나 서버 등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PC 성능 향상과 윈도NT의 대중화는 일반 컴퓨터 사용자에게도 네트워크와 인터넷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견인차 역할을 했습니다.


윈도95

윈도95는 1995년 등장한 혁신적인 운영체제로 윈도3.1의 다음 버전이면서 MS-DOS와 윈도를 통합하고 16비트와 32비트 모드가 공존하는 운영체제이었습니다.

윈도95는 1995년 등장한 혁신적인 운영체제로 윈도3.1의 다음 버전이면서 MS-DOS와 윈도를 통합하고 16비트와 32비트 모드가 공존하는 운영체제였습니다.
윈도95에선 윈도3.1에서 독립되어 있던 프로그램 매니저와 파일 매니저가 통합됐고, 폴더 사용과 데이터 파일을 아이콘화해서 매킨토시와 비슷한 조작성을 갖게 됐습니다.
각종 하드웨어 접속을 용이하게 하는 플러그&플레이[각주:3],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 네트워크 지원, 멀태태스크 윈32 API가 장착됐다. 그 밖에도 인터넷 접속을 위한 TCP/IP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윈도95가 나오면서 윈도는 매킨토시의 GUI 시스템에 견줄 수 있는 수준의 환경을 얻었습니다. 윈도95는 이후 윈도98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익스프레스, MS 채팅, 넷미팅 등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각종 도구를 내장해 인터넷 연결 기능과 접속 속도를 크게 높였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시스템 도구를 추가해 시스템에 관련된 오류를 미리 방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실시간 2D와 3D 그래픽,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 및 인터넷 그래픽 가속 기능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지원 기능도 크게 향상됐다. 물론 CPU의 성능만 따라준다면 멀티미디어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는 필요없습니다.
기존 DOS나 윈도3.1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화된 하드웨어 지원과 플러그&플레이 기능으로 좀더 안정적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할 수 있게 됐으며 윈도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해 최신 기술 정보를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자에게 전달했습니다.


윈도98

윈도98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익스프레스, MS 채팅, 넷미팅 등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도구를 내장해 인터넷 사용을 위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따로 깔아야 하는 불편을 없앴습니다.

1998년 8월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95의 후속 운영체제로 32비트 운영체제인 윈도98을 발표했습니다. 그 전에는 1997년 발표된 '내쉬빌'을 윈도97이라고 부를지도 모른다고 추측을 했었지만 시간을 두고 여러 기능을 보완해 윈도98이라는 이름으로 정식 발표됐습니다.
윈도98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익스프레스, MS 채팅, 넷미팅 등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도구를 내장해 인터넷 사용을 위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따로 깔아야 하는 불편을 없앴습니다. 그 뿐 아니라 인터넷 연결 기능과 접속 속도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윈도98은 다양한 시스템 도구가 더해져 시스템 관련 오류를 미리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을 검사해 오류를 수정하는 레지스트리[각주:4] 검사기나 손상된 파일 시스템을 자동으로 검색해 수정 및 복원하는 파일 시스템 검사기 등이 있어 더욱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하부구조를 32비트로 구성해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실시간 2D, 3D 그래픽,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 및 인터넷 그래픽 가속 기능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지원 기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1,000개 이상 새로운 드라이버를 더해 하드웨어 지원과 플러그&플레이 기능이 더욱 강화되어 안정적인 하드웨어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원문의 링크는 ☞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7700



4부 역시 단어나 내용설명을 추가해서.. 다음주 주말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의 보호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작고 간단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본문으로]
  2. 흔히 486 이라 부르는 PC의 프로세서 [본문으로]
  3. Plug & Play 플러그앤 플레이 또는 피앤피 라고 하며 새로운 장치를 컴퓨터에 집어 넣었을 때, 컴퓨터가 그 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주는 표준입니다. [본문으로]
  4. 운영 체제의 설정과 선택 항목을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모든 하드웨어,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대부분의 비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사용자 PC 선호도 등에 대한 정보와 설정이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제어판 설정, 파일 연결, 시스템 정책, 또는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면, 이에 따른 변경 사항들이 레지스트리에 반영되어 저장됩니다. 레지스트리는 또한 성능 카운터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같은 런타임 정보를 노출하면서 윈도를 커널의 운영 체제 안에 제공합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Rap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