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올렸던 "운영체제의 역사 1편"에 이은
2편으로 1980년대 DOS의 등장입니다.

"운영체제의 역사 1편"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 ☞  윈도우, 운영체제의 역사 -1편 (History of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대표적인 예로 
개인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Microsoft의 윈도우(Windows) 일것이고,
공짜 운영체제로 유명한 리눅스(Linux), 또는
Apple의 Mac OS X 등등이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ebuzz에 올라온 이 운영체제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용어에 대한 부연 설명과 이미지의 추가와 편집을 하였습니다.


80년대 운영체제, DOS의 등장
어떤 형태의 기계든 그 기계를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한 조작 방법이 있다. 물론 컴퓨터도 예외는
아니다. TV나 비디오처럼
단순한 기계들은 사용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펌웨어[각주:1]에 그 내용이
미리 입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처럼 복잡하고 응용 한계가 무한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사용 방법을 바꿀 수 있도록 배려를 해놓았는데 이용자
가 컴퓨터를 쓸 수 있도록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이 집합된 형태를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라고 합니다.

OS 운영체제

같은 성능을 지닌 컴퓨터라도 어떤 운영체제를 쓰느냐에 따라서
그 컴퓨터가 발휘할 수 있는 성능에는 차이가 생깁니다.
렇기 때문에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와 함께 꾸준히 새로운
기술을 추가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컴퓨터의 CPU가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고 마우스와 키보드가
손발에 해당한다면 운영체제는 정신적인 지식과 같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서로 원하는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면서 CPU와 주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컴퓨터 자원을 관리합니다.
즉 인간과 컴퓨터가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컴퓨터의 동작을 관리하고 작업 순서를
정하며 입출력 연산을 제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실행을 제어하며 데이터와 파일의 저장을 관리하는 일 등을 모두 운영체제가 담당하는 것입니다.


1980년 DOS (Disk Operating System)

80년대를 대표하는 운영체제는 MS-DOS다. 이미지는 MS-DOS 패키지.

컴퓨터를 오래 전부터 사용한 이용자라면 당연히 도스(DOS)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도스는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중에서도 디스크를 중심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 방식
으로 당시로는 획기적인 운영체제였습니다.
컴퓨터 시스템을 모두 제어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는 컴퓨터가 작동하기 시작하면 주기억장치[각주:2]에서
운영체제
의 내용을 모두 읽어 시스템을 관리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의
보조기억장치[각주:3]에 PC의 주요 데이터는 항상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어떤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어떤 보조기억장치를 중심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가에 따라 운영체제를
분류합니다.

도스는 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저장하며 디스크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합니다
.
도스가 나오기 전에는 자기 테이프에 운영체
제를 저장하고 이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했지만
도스가 선보인 후에는 대부분 디스크를 중심으로 관리했기 때문
에 거의 모든 운영체제를 도스라
불러도 틀린 말이 아니었습니다.
도스라는 용어는 사실상 일반인에겐 운영체제의 분류로서가 아니라 특정 회사가 제작한 제품의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
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MS-DOS 입니다.
하지만 MS-DOS가 개발되기 훨씬 이전부터 IBM에서도 자사가 개발한 컴퓨터의 운영체
제에
DOS라는 이름을 썼습니다. 이후 개인용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면서 MS-DOS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DOS' 하면 MS-DOS를
먼저 떠올리는 것입니다.


MS-DOS (Microsoft-Disk Operating System)

MS-DOS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운영체제로 디스크, 출력장치, 입력장치, 인쇄장치 등 PC의 여러 장치를 함께 제어해주는 범용 운영체제다.

MS-DOS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운영체제로
디스크, 출력장치, 입력장치, 인쇄장치 등 PC의
여러 장치를 함께 제어해주
는 범용 운영체제입니다.

MS-DOS는 80년대의 가장 대표적인 PC 운영체제로 1981년에 IBM이 16비트 PC를 발매할 무렵, 마이크로소프트가 IBM PC용으
로 개발한 단일 이용자 및
단일 업무용 운영체제입니다.
 
미국 시애틀컴퓨터가 개발한 CP/M-86 호환 DOS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사들여 IBM PC용으로 일부
코드를 수정한 것이 최초의
버전입니다. 그 후 16비트 뿐 아니라 32비트 PC의 대표적인 운영체제로 독보적 지위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1983년 발표된 MS-DOS 2.0 버전은 당시 슈퍼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에 쓰이던 운영체제인 유닉스의 기능을 일부 도입했습니다.
계층 구조에 의한 파일 관리, 명령의 파이프라인 필터 기능, 네트워크 기능, 그래픽 기능을 강화했으며 기억 용량도 640KB로 확장되어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매킨토시 시스템 (Macintosh System)

매킨토시를 처음 개발할 때만 해도 다른 컴퓨터들은 도스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비해 매킨토시는 아이콘, 메뉴, 마우스 등을 그림으로 만들어놓은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을 도입해 컴퓨터 이용을 훨씬 쉽게 만들었다.

매킨토시 시스템은 미국 애플컴퓨터가 1984년 1월
발표한 16비트 및 32비트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를 위한 운영체제입니다.

매킨토시 컴퓨터는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손쉽게 쓸 수 있도록 인간과 기계 사이의 대화 방법을 중요하게 여겨 만든 것으로 사용하기
쉬운 개인용 컴퓨터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IBM 컴퓨터와 달리 다른 종류의 컴퓨터와
호환성에 문제가 있어 출판이나 그래픽 등 특정 분야에서 주로 쓰이며 개
인용 컴퓨터 전체 시장에서는 IBM 호환 기종 컴퓨터보다 점유율이 현격히 떨어집니다
(물론 스마트폰과 MP3P 등으로 다시 영
역을 넓힌 지금은 매킨토시의 점유율도 끌어올리는 상태다).

컴퓨터를 새로 배우기 시작하는 이용자들도 설명서 대신 이것저것 아이콘을 클릭하다 보면
쉽게 작업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매킨토시의 그래픽에 의한 정보 처리 방식은 많은 영역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첫째 출판 분야에 DTP(탁상 전자 출판) 시스
템을 도입해 출판 시장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둘째는 교육 분야입니다. 매킨토시의 쉬운 사용법과 시각적인 매력은 어린이와 교
사 등에게 크게 각광을 받아 컴퓨터가 교육 전반에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1987년 등장한 MACⅡ는 사진 같은 품질의 그림을 표시하고 처리할 수 있어 관심을 한몸에 받았습니다.
셋째는 매킨토시 개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도스 시스템에서 벗어나 윈도를 개발하는데 큰 자극제
역할을 했다는 것입니다.


OS/2는 IBM과 마이크로소프트가 PS/2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컴퓨터 운영체제로 'Operating System/2'의 약자다.

OS/2

OS/2는 IBM과 마이크로소프트가 PS/2[각주:4]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컴퓨터 운영체제로
'Operating System/2'의 약자입니다.

처음에는 80286 컴퓨터[각주:5]를 위해 설계됐으나
80386 컴퓨터[각주:6]에서도 쓸 수 있도록 점차 업그레이드되었고 모든 PC에서 쓸 수 있
는 통합 버전도 선보였습니다.
32비트 커널[각주:7]과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쓰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바이오스[각주:8]에서 인식시킨 다음
운영
체제의 32비트 전용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로드해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일반 PC용 운영체제보다 안정성이 뛰어났습니다. 또 32비트 선점형 멀티태스킹 기법으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MS-DOS에
기반으로 둔 윈도3.1 같은 운영체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메모리 운영 방식의 한계로 발생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의한 시스템 멈춤 현상이 없었습니다.

파일 시스템[각주:9] 관리 기법으로는 유닉스와 MS-DOS의 파일 시스템을 절충한 HPFS(High Performance File System)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 차원에서 캐싱이 이뤄졌으며 FAT(File Allocation Table)보다 파일 손실 가능성이 줄고 디스크의 단편화 현상이 적어졌습니다.
GUI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WPS(Work Place Shell)을 이용해 직관적인 화면 관리가 가능하고 폴더 개념으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OS/2를 기반으로 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없었고 OS/2의 초기 버전이 MS-DOS용 프로그램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OS/2의 수요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후 여러 단점을 극복한 OS/2 버전이 속속 발표됐지만 윈도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원문의 링크는 ☞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7699


3부 역시 단어나 내용설명을 추가해서.. 다음주 주말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펌웨어(Firmware)란 컴퓨터 시스템 또는 자동제어장치 등을 작동시키기위해서 ROM에 설치하는고정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예를 들어 어떤 기능을 발휘하는 하드웨어를 만든다고 할 때, 그것을 제어하는 모든 회로를 하드웨어로만 만들면, 그 구조도 대단히 복잡해지고 심지어는 논리적인 표현을 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발생한다. 이런 경우 상당부분을 소프트웨어로 대체하되 그 소프트웨어가 저장된 기억장치를 하드웨어의 제어 회로중의 중심부분으로 구성하면, 매우 간단하면서도 적은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만든 하드웨어적인 소프트웨어를 펌웨어라 한다 [본문으로]
  2.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보조기억장치로부터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이동시켜 실행시킬 수 있는 기억장소로 전원이 끊어져도 기억된 내용이 보존되는 롬(ROM)과 전원이 꺼지면 모든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 타입의 램(RAM)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가 아닌 외부에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를 말합니다. 주기억장치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많은 자료를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4. PS/2는 IBM의 Personal System/2 의 약자입니다. [본문으로]
  5. 흔히들 말하는 286 컴퓨터입니다. [본문으로]
  6. 386컴퓨터를 말합니다. [본문으로]
  7.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OS라는 개념은 OS 자체 즉 커널과 그 이외의 응용 유틸리티로 나눌수 있습니다.커널은 컴퓨터가 구동되면서 부터 종료하는 시점까지 계속적으로 컴퓨터의 메모리에 남아서 프로세스와 메모리 할당등을 주관하게 됩니다. [본문으로]
  8. 바이오스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를 중개해 입출력을 관장하는 소프트웨어로 컴퓨터를 처음 부팅할 때부터 전원을 끌 때까지 모든 컴퓨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켰을 때 제일 먼저 시스템을 자기 진단해 고장 유무를 판단해 주는 한편 하드디스크, 모니터, 키보드 등과의 기본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본문으로]
  9.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미리 하드디스크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읽고, 쓰고, 찾기 위한 준비를 해둬야 한다. 파일 시스템은 그 준비의 규칙을 정리해 놓은 것으로서 파일에 이름을 붙이고, 저장이나 검색을 위해 파일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를 나타내는 체계를 의미한다. [본문으로]

Posted by Ra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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